로그인메뉴

시리즈 | 김승열 변호사의 문화예술과 법
  1.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기사목록 
  2. 글자 작게 하기글자 크게 하기

괴테의 가든하우스와 ‘나’만의 가든하우스

괴테의 행복한 노년을 떠올리며...

글 | 김승열 변호사, 한송온라인리걸센터(HS OLLC) 대표 변호사
필자의 다른 기사

본문이미지
독일 바이마르의 도시 전경

몇 해 전 필자는 독일 프랑크푸르트 소재 독일 로펌에서 방문 변호사로 지내며 인류의 천재인 괴테의 삶을 더듬을 수 있었다.

필자가 찾은 괴테하우스(프랑크푸르트 소재)는4층 정도의, 비교적 아담한 건물이었다. 처음엔 괴테가 태어나 젊은 시절을 보낸 곳이어서 한번 쯤 방문해 볼만한 곳이라는 정도의 감흥만 있었다.

그러던 중 괴테가 말년을 보낸 바이마르에도 괴테의 가든하우스가 있다는 말을 듣고 호기심이 발동하였다. 도대체 인류가 낳은 최고의 천재는 왜 바이마르에서 장년과 노년을 보냈는지가 궁금하였다. 바로 일정을 잡아 바이마르로 향했다. 알다시피 독일은 기차 교통수단이 잘 발달한데다 중앙기차역으로부터 1시간 반경 내에 모든 시설과 주택이 위치해 있다. 가든하우스 역시 마찬가지였다.
 
본문이미지
바이마르의 괴테 가든하우스

바이마르에 있는 괴테의 가든하우스는 프랑크푸르트보다 조금 화려할지 모르지만 전체 분위기는 크게 다르지 않았다. 주변에 심은 꽃들 역시 수수한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이는 괴테의 수수한 성격을 그대로 보여주었다고 할까. 괴테가 바이마르 공화국의 재상(宰相)으로 초대 받아 말년을 보낸 곳도 이곳이었다. 말년의 애인에게 열렬한 연애편지를 쓰기도 했다.

필자는 가든하우스에서 괴테의 행복한 노년을 떠올려 보았다. 이곳이야 말로 괴테의 무한한 호기심을 자극한 곳이 아니었을까. 이러한 자극과 도전의식은 괴테로 하여금 추호의 주저함이 없이 과감하게 하고 싶은 일을 감행하는 성취동기를 부여했으리라. 일상의 번잡함에서 벗어나 명상을 통해 자신의 삶을 경건한 마음으로 재조명하면서 좀 더 도전적이고 배우는 삶으로 승화시키려 애썼을 것이다.

괴테는 일찍이 청년시절에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이라는 소설을 발표하여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었고 평생 1,000점 이상의 스케치를 남기기도 했다. 재상으로 공적인 성취감을 맛보다가 어느 날 갑자기 이탈리아로 여행길에 올라 2~3년을 보냈으며 국립극장 단장이자 연출자로서도 활동하고 나아가 배우로 출연한 적도 있다. 의학공부도 즐겨 당시 의학계가 찾지 못한 뇌의 한 부분을 발견하기도 하였다.

필자에게 괴테는 단순히 천재가 아니라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주위의 시선이나 비판에 아랑곳하지 않고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살았던 인물이라는 점에서 깊이 와 닿았다. 그런 과감한 결단과 도전의식이 그의 천재성을 더 빛나게 해주었다.

괴테는 필자에게는 결코 따라가기 어려운 존재지만 마음으로는 필자의 영원한 롤 모델(?)로 남아있다. 괴테의 삶을 흉내 내 먼저 필자만의 가든하우스를 만들고자 마음먹었다.

그런 의미에서 어쩌면 2019년이 그 실천의 원년이 되기를 소망해 본다. 필자의 형편에 맞고 글로벌 시대이자 디지털 시대에 맞는 필자만의 소박하고 현실적인 가든하우스를 꿈꾸어야 할 것이다. 희망컨대 언젠가 필자만의 가든하우스를 소개하고 이에 따른 칭찬과 동시에 혹한 비난에도 그저 감사하며 웃을 수 있는 그 날을 상상해 보면 저절로 미소가 감돈다.
등록일 : 2019-01-22 10:19   |  수정일 : 2019-01-22 11:22
  1. 프린트하기 
  2. 기사목록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칼럼니스트 사진

김승열 변호사, 한송온라인리걸센터(HS OLLC) 대표 변호사

⊙ 법무법인 양헌 대표변호사, KAIST 겸직 교수
⊙ 55세, 서울대 법학과 졸업. 美 보스턴대 국제금융법 석사, 미국 노스웨스턴 법과대학 LL.M.
⊙ 사법시험 합격(24회), 환경부·보건복지부 고문변호사, 금융위 자금세탁방지정책위원, 미국 뉴욕주 Paul, Weiss 변호사, 대통령 직속 국가지식재산위 산하 지식재산활용전문위원장 역임. 現 한송온라인리걸센터(HS OLLC) 대표 변호사, 대한중재인협회 수석 부협회장(PRESIDENT ELEC)

독자 리뷰는 로그인 하신 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맨위로
마음챙김 명상 클래스

하단메뉴

개인정보 취급방침독자센터취재제보광고문의조선뉴스프레스인스타그램페이스북트위터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