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메뉴

시리즈 | 꿈 많은 80대 차윤의 글로벌 마인드
  1.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기사목록 
  2. 글자 작게 하기글자 크게 하기

아는 것이 힘이다

글 | 차윤
필자의 다른 기사

조덕현

아래 글은 현재 해군사관학교에서 군사전략을 강의하고 있는 해군중령 조덕현 교수가 제자 사관생도들에게 보내는 편지들을 모아놓은 '지혜의 샘'에서 발췌한 것으로서 본 칼럼의 정신 및 취지에 합당할 뿐만 아니라, 글로벌시대를 사는 한국의 젊은이들에게 도움이 되겠기에 필자의 허락을 얻어 본 칼럼에 게재합니다.


아는 것이 힘이다

Knowledge is power

기사본문 이미지


2013년 새해를 맞이하여 기대와 설렘에 들 떠 있었던 때가 바로 엊그제
같은데 벌써 6개월 하고도 11일이 저와 여러분 곁을 떠나버린 셈입니다. 새해를 맞이하면서 우리는 많은 계획들을 세우게 됩니다. 그런데 191일이 지난 지금, 어느 정도 기억하고 있는지 뒤돌아보아야겠습니다.

위의 사진은 필라델피아 Longwood Garden에 있는 Water Platter라 불리는 식물입니다. 지름이 1미터 정도 되니 개구리 몇 마리 정도는 편안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이라 생각됩니다. 무더운 여름 어느 날, 연못에 떠 있는 커다란 나뭇잎 위에 개구리 세 마리가 앉아 쉬고 있었습니다. 그중에 한 마리가 요즘 같은 무더위에 짜증이 나서 “너무 더워, 나는 물속에 뛰어 들거야!”라고 말했습니다. 자, 이제 나뭇잎 위에 개구리가 몇 마리 남아 있을까요? 두 마리입니까? 아니죠. 세 마리 모두 남아 있습니다. 왜냐구요? “나는 물속에 뛰어 들거야!”라고 말만 했지 뛰어든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벤자민 프랭클린이 한 말 중에 “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말 기억하시죠? 저는 이 표현이 틀린 것은 아닌데 시각을 조금 달리해서 보면 2% 부족한 표현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표현을 바꾸어 보았습니다. “아는 것을 실천해야 힘이다.(Real power is putting knowledge into action.)”이라고 말입니다. 왜냐하면 머리 속으로 ‘아는 것’과 몸으로 ‘실천하는 것’은 전혀 다른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계사년 남은 날들을 보내시면서 너무 많은 것을 계획하지 마시고 “으음, 내가 이번 한 해에는 이것 한 가지만은 꼭 실천해야겠어.”라고 마음먹은 것이 있다면 그것 한 가지만 꾸준하게 실천할 수 있는 저와 여러분이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이렇게만 한다면 우리가 가지고 있는 좋지 못한 습관을 1년에 한 가지, 10년이면 10가지, 30년이면 30가지를 고칠 수 있을 것입니다. 수치로만 본다면 저나 여러분은 모두 30년이 지나면 성인(聖人, saint)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런데 이것이 그리 쉬운 일이 아님은 누구보다 우리 자신이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지레 겁먹고 포기해야 할까요? 아닙니다. 그 사실을 너무나 잘 알고 있지만 한 가지씩 실천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여러분 한 사람 한 사람의 인생은 그냥, 그렇게, 그럭저럭 살아서는 안 되는 소중한 삶이기 때문입니다.

아는 것을 실천해야 힘이다.

Real power is putting knowledge into action.

기사본문 이미지


<필자소개>
해군중령 조덕현 :
해군사관학교 박물관장 겸 군사전략학교수(해사40) / 배정고, 해군사관학교(공학사), 고려대학교 사학과(문학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서양사학과(문학석사),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 역사학과(문학박사, 군사사 전공) / 미국 해군사관학교 교환교수(2007~2009)로서 미 해사 생도들에게 미국해군사(American Naval History), 한국사(Korean Hisotory) 강의 / 미국 정부 유공훈장 수상/ 현재 해군사관학교 박물관장 겸 군사전략학교수,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 역사학과 자문위원, 미국 군사사학회 정회원, 미국 해군사관학교 역사학과 자문위원, 한국서양사학회 정회원 / 이메일 : heimat999@hanmail.net/ ilovenavy@yahoo.com

등록일 : 2013-07-16 14:03
  1. 프린트하기 
  2. 기사목록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칼럼니스트 사진

차윤 ㈜CPR 회장

차윤 ㈜ CPR 회장

● 해군사관학교 / 플로리다 대학/ 위싱턴(시애틀) 대학 졸업
● 해군사관학교 / 해군 대학 / 메릴랜드 대학 /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교수
● 통일원 / 홍보협회 / 문화공보부 / 해외공보관 (이집트, 일본) 근무
● 해외개발공사 / ㈜연합광고 / 미국영화수출협회 / ㈜ CPR 회장 (현재)

국제 정치, 지정학, 국제감각 등 분야에 걸쳐 약 50편의 학술 또는 비학술 논문을 국내외 미디어에 게재하였으며, 최근에는 「조선 Pub」에 약 200회에 걸쳐 온라인 칼럼을 게재한 바 있음.

독자 리뷰는 로그인 하신 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맨위로
자유지성광장 마음챙김 명상 클래스

하단메뉴

개인정보 취급방침독자센터취재제보광고문의조선뉴스프레스인스타그램페이스북트위터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