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기사목록 
  2. 글자 작게 하기글자 크게 하기

송경태의 희망제조기

살맛나는 세상 되게 해 달라고 빌었습니다

글 | 송경태 전북시각장애인도서관장
필자의 다른 기사 2015-01-09 09:16

본문이미지
2015년 1월 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선유도공원 선유교에 오른 시민들이 을미년(乙未年) 첫 일출을 지켜보고 있다. /조선DB

다사다난했던 갑오년이 가고 희망찬 을미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저는 어제 지고 내일 다시 돋을 평범한 하룻날의 해가 아닌, 2015년 정월 초하루 그날 단 하루를 위해 떠오를 새날의 태양을 보기 위해 어디론가 달려갔을 당신의 얼굴을 그려보았습니다.
 
동해의 끝 독도에서, 남해의 끝 마라도에서, 서해의 끝 홍도에서 용솟음치듯 붉게 떠오르는 태양을 바라보며 간절함이 듬뿍 담긴 소망을 하늘 높이 띄워 보냈을 당신이 부럽습니다.
동해 바닷가에서, 남해 바닷가에서, 서해 바닷가에서, 갑작스레 찾아온 불청객 같은 한파에도 아랑곳 하지 않고 새 날, 새 희망의 소원이 적힌 풍선을 하늘 멀리 띄워 보냈을 당신이 부럽습니다.
 
간밤에 내린 폭설로 인해 허벅다리가 눈밭에 푹푹 빠지면서도, 얼어붙은 바위에 발이 자꾸 미끄러지면서도 포기하지 않고 정상을 향해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 마침내 지리산 천왕봉에서, 설악산 대청봉에서, 한라산 백록담에서 환희에 찬 희망의 일출을 발 아래로 내려다보았을 당신이 저는 정말 부럽습니다.
 
민족의 대이동이라 할 만큼 많은 인파가 전국의 해맞이 명소를 찾아 달려갈 때, 저는 방안에 앉아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는 당신의 희망찬 함성을 못내 아쉽고 부러운 마음으로 들어야 했습니다.
 
지리산 노고단에 올라 꽁꽁 언 손을 호호 불어가며 야호를 외치는 다섯 살 배기 어린아이부터 군산 어청도 등대 앞에서 풍악을 울리며 신명나게 노래를 불러 젖히는 노년의 어르신까지, 새 희망의 목청을 돋우는 당신들의 힘찬 목소리가 참으로 듣기 좋았습니다.
 
당신들이 계신 그곳으로 당장에라도 달려가 기쁨을 함께 나누고 싶었지만, 마음과 같지 않은 장애의 몸임을 자각해야 하는 아픔은 말로 다 형언할 수가 없네요. 하지만 저는 비록 창밖으로 보이는 작은 하늘일지라도 창문을 활짝 열고 당신들이 바라는 간절한 소망들을 솜털같이 흩날리는 새하얀 눈송이에 실어 창공으로 띄워 보냈습니다.
 
경제가 되살아나 우리 서민들의 살림살이 확 펴지라고요. 민주주의가 회복되고 남북간의 긴장이 완화되게 해 달라고요. 그리고 이 땅의 450만 장애인들이 사람답게 살 수 있는 세상이 되게 해 달라고요.
 
허벅다리까지 푹푹 빠지는 눈밭을 걸어보고도 싶고, 푸른 파도가 넘실대는 바닷가에서 상큼한 갯내음을 맡으며 희망의 풍선을 띄워 보내고도 싶었는데요, 내가 서 있는 곳보다 높은 봉우리가 없는 최고봉에서 발밑의 세상을 향해 힘차게 야호를 외쳐보고 싶었는데요.
 
그렇게 하지 못해 죄송합니다. 저 대신 당신이 밤잠 설치고, 칼바람 맞으며 가셨잖아요. 그리고 목이 터져라 외치셨지요.
 
살맛나는 세상이 되게 해 달라고요. 모든 사람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해달라고요. 나와 가족과 이웃과 조국, 그리고 전 세계가 새해에는 더욱 희망이 넘치고 보다 평화롭게 해 달라고 간절히 빌어주셨잖아요.
 
당신 자신보다 우리 모두를 위해 더 많이 빌어주셨잖아요. 당신의 숭고한 박애정신과 평화사랑은 참으로 감명이 깊었습니다.
 
당신의 지극정성에 하늘도 탄복하여 반드시 소원을 들어 주실 것입니다. 저도 당신을 위해 열심히 기도하겠습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을미년에 이루고자 하시는 모든 것 다 이루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칼럼니스트 사진

송경태 전북시각장애인도서관장

달리는 희망제조기, 사회복지학 박사 송경태
장애인 세계최초 세계 4대 극한사막마라톤 그랜드슬램 달성
(사하라, 고비, 아타카마, 남극)
국가유공자, 시인, 수필가, 대한민국 신지식인, 우석대 겸임교수

저서 : 신의 숨결 사하라 2011 문광부 우수교양도서
시집 삼일만 눈을 뜰 수 있다면 2008 문광부 우수교양도서
수필집 나는 희망을 꿈꾸지 않는다 2009
희망은 빛보다 눈부시다 2009, 희망제작소

그랜드캐년 울트라 271Km, Kbs-1tv 인간극장 5 부작 ‘그랜드캐년의 두 남자’ 방영, (2012 년 10월 22일-26일)
남극마라톤, Mbc-tv 신년특집 다큐, ‘빛을 향해 달리다’ 방영 2009 년 1월 10일)
사하라사막, Kbs-1tv 토요스페셜 ‘암흑속의 레이스 250Km ’ 방영 2005년 11월 5일)
아타카마사막, Sbs-tv 휴먼다큐, ‘아들의 눈으로 사막을 달리다’ 방영 2008년 5월 10일)
송경태 원작, ‘오! 아타카마’연재만화 주소 : blog.naver.com/janghanburoo

등록일 : 2015-01-09 09:16   |  수정일 : 2015-01-09 15:19
  1. 프린트하기 
  2. 기사목록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SNS 로그인
  • 페이스북 로그인
  • 카톡 로그인
  • 조선미디어 통합회원 로그인
  • pub 로그인
댓글을 입력해주세요.
마음챙김 명상 클래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