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메뉴

시리즈 | 송경태의 희망제조기
  1.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기사목록 
  2. 글자 작게 하기글자 크게 하기

친구와 함께 하는 소주 한 잔

글 | 송경태 전북시각장애인도서관장
필자의 다른 기사

본문이미지
사진_조선일보DB

“자네, 소주 한 잔 사줄 수 있겠나?”
명예퇴직을 하고 대학병원 입구에 작은 식당을 차린 친구한테서 손전화가 걸려왔다. 늦은 밤에 술을 찾는 걸 보니 분명 사연이 있을 터였다.

“그럼, 술이야 살 수 있지. 그런데 자네 무슨 일 있나?”
결혼을 늦게 하여 50줄에 초등학생 딸을 둔 친구는 식솔을 거느린 탓에 잠시도 쉴 틈이 없다며 경험도 없이 덜컥 식당을 차렸었다.

요리사자격증도 취득하고, 시장조사도 하고, 전국의 소문난 음식점을 찾아다니며 비법도 익힌 터였다. 그러나 세상사가 의욕만으로 다 되는 건 아닌가 보다. 석양노을이 길게 깔리듯 긴 한숨만 내쉬고 있는 친구의 딱한 사정을 외면할 수가 없어서 약속장소로 나갔다.

“왜 난 지지리도 복이 없을까?”
친구의 첫 마디였다.
“자다가 무슨 봉창 두드리는 소리야? 자네가 왜 복이 없어? 예쁜 여자 만나 늦장가도 들었고 미스 코리아감보다 더 예쁜 딸도 두었잖은가? 난 자네가 부럽다네.”
 
무슨 일이든 고비가 있기 마련 아닌가

“돈벌이를 못하니 집에 들어가는 게 꼭 불구덩이 속에 들어가는 기분이라네. 세상살이가 싫어.”
친구는 불경기 때문에 장사가 아주 형편없다며 절망하고 있었다.
“친구야! 누구든, 무슨 일이든, 반드시 고비가 있어.

그런데 나락으로 떨어지는 그 위기의 순간이 사실은 더 높이 솟구쳐 오르는 절호의 기회란 말일세.”
“자네 속 터지는 소리 그만하고 소주나 한 잔 더 따라 줘.”

“자네 술만 마시지 말고 내 이야기 좀 더 들어봐. 그래서 고비는 많은 이야기를 만들어 내, 고비가 많을수록 이야기가 풍성해지고, 이야기가 풍성한 사람이 삶도 풍성하게 된다고 나는 생각해.”

“자네야 그럴지 몰라도 난 아닐세.”
“자네는 나보다 부족한 게 뭐 있나? 난 앞을 볼 수가 없으니 운전을 할 수가 있나, 하다못해 그 흔한 노가다를 할 수 있나? 자네야 말로 참 행복한 투정을 부리고 있다네.”

“미안하네. 근데 난 왜 하는 일마다 잘 안 풀릴까?”
“확신이 서면 최선을 다하고 기다려 보게. 이 고비를 넘기고 나면 반드시 멋진 이야기가 탄생될 걸세. 이 고생을 끝내고 나면, 이 과정이 지나고 나면, 사람들을 울리고 웃길 이야깃거리가 또 많이 나올 거란 말일세.”

“정말 그럴까?”
“이게 다 내 자산이며 내 능력의 토양이 되어줄 걸세. 그 과정을 기꺼이 받아들이며 순간순간을 잘 넘겨보란 말일세.”
“...”
“앞을 한 치도 볼 수 없는 나도 하는데 자네답지 않게 왜 그래. 울지 말고 다시 마음을 다잡고 힘을 내라구. 예쁜 아내와 예쁜 딸이 있지 않은가.”
등록일 : 2014-07-23 오후 2:51:00   |  수정일 : 2014-07-23 15:09
  1. 프린트하기 
  2. 기사목록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칼럼니스트 사진

송경태 전북시각장애인도서관장

달리는 희망제조기, 사회복지학 박사 송경태
장애인 세계최초 세계 4대 극한사막마라톤 그랜드슬램 달성
(사하라, 고비, 아타카마, 남극)
국가유공자, 시인, 수필가, 대한민국 신지식인, 우석대 겸임교수

저서 : 신의 숨결 사하라 2011 문광부 우수교양도서
시집 삼일만 눈을 뜰 수 있다면 2008 문광부 우수교양도서
수필집 나는 희망을 꿈꾸지 않는다 2009
희망은 빛보다 눈부시다 2009, 희망제작소

그랜드캐년 울트라 271Km, Kbs-1tv 인간극장 5 부작 ‘그랜드캐년의 두 남자’ 방영, (2012 년 10월 22일-26일)
남극마라톤, Mbc-tv 신년특집 다큐, ‘빛을 향해 달리다’ 방영 2009 년 1월 10일)
사하라사막, Kbs-1tv 토요스페셜 ‘암흑속의 레이스 250Km ’ 방영 2005년 11월 5일)
아타카마사막, Sbs-tv 휴먼다큐, ‘아들의 눈으로 사막을 달리다’ 방영 2008년 5월 10일)
송경태 원작, ‘오! 아타카마’연재만화 주소 : blog.naver.com/janghanburoo

독자 리뷰는 로그인 하신 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맨위로
자유지성광장 마음챙김 명상 클래스

하단메뉴

개인정보 취급방침독자센터취재제보광고문의조선뉴스프레스인스타그램페이스북트위터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