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기사목록 
  2. 글자 작게 하기글자 크게 하기

권세진기자의 별별 이슈 따라잡기

새누리, 당헌 114조 신설해 (가칭)재창조특별위원회 만든다

단독입수-새누리당 당헌 개정안

글 | 권세진 월간조선 기자
필자의 다른 기사 2016-05-16 10:09

▲ 새누리당 지도부가 검토한 당헌개정안
20대 총선에 참패한 새누리당이 쇄신을 위해 과거 비상대책위원회 및 혁신위원회와 차별화한 독립기구 ‘재창조특별위원회’를 만든다.
《월간조선》은 새누리당 지도부가 5월 17일 전국위원회 직전 검토한 <(가칭)재창조특별위원회 구성> 문서를 입수했다. 

문서에 따르면 새누리당은 전국위원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한 후, 비대위 의결을 거쳐 ‘새누리당 재창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현재 113조까지 존재하는 당헌을 개정해 114조를 새로 만들기로 했다. 또 재창조특위와 차기 지도부의 연계성도 함께 검토했다.

 
기존 혁신위와 다른 독립혁신기구 마련

현재 새누리당 당헌은 총 10장, 113조로 구성돼 있는데 이번에 추가될 114조의 내용(안)은 다음과 같다.

당헌 제 114조(혁신특별기구) ① 당의 상시적인 혁신과 실천을 통한 국민적 지지 확보 및 대통령선거 승리 등을 위하여 혁신특별기구를 둘 수 있다.
② 혁신특별기구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한 15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③ 혁신특별기구의 위원장 및 위원은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대표최고위원이 임명한다.
④ 혁신특별기구는 기구 운영에 있어 독립적 지위와 권한을 가진다.
⑤ 혁신특별기구는 기구 운영 종료 직전 최고위원회의에 운영 결과를 보고하고 최고위원회의는 혁신특별기구의 운영 결과를 즉각 당무에 반영하여야 한다.
 
즉 당헌 113조에 명시된 비상대책위원회 및 69조에 명시된 특별기구와 별도로 독립기구를 운영한다는 것이다.

개정될 당헌에 따르면 비대위는 전당대회까지 당을 이끌어나가는 최고기구로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가 선출되면 그 역할이 종료되지만, 혁신특별기구는 비대위나 최고위원회의 존재여부와 관계없이 설치 및 활동할 수 있다. 또 혁신특별기구는 일단 설치되고 나면 당 지도부의 간섭을 받지 않고 독립적인 지위와 권한을 가질 수 있다.  
또 최고위원회의는 혁신특별기구의 제안을 즉시 당무에 반영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지금까지 새누리당에 혁신위원회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당헌 제69조(기타특별기구) 1항에 ‘대표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특별기구를 설치할 수 있다’는 조항에 의거해 존재했던 각종 특별위원회, 혁신위원회가 이에 해당한다.

최근 존재했던 혁신위원회로는 2015년 초 김문수 위원장이 주도해 오픈프라이머리 등 공천개혁을 시도했던 보수특별혁신위원회가 있다. 이 특별기구는 당 지도부로부터 독립적인 활동이 가능한 기구는 아니어서 당 대표와 긴밀한 혹은 전략적인 관계가 있는 인재가 위원장이 돼 업무를 진행하는 것이 보통이다.   

새누리당이 당헌 개정까지 하며 혁신특별기구라는 복잡한 안을 마련하게 된 것은 구조적인 혁신 없이는 총선 참패로 침체된 당을 이끌어나갈 동력이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새누리당은 앞서 당선자총회 설문조사를 통해 ‘관리 비대위+별도 혁신위’라는 투트랙(two track) 유형이 가장 많은 표를 얻었다고 밝혔다. 혁신위원장 후보로는 김황식 전 총리, 황창규 전 삼성전자 사장 등 당 외부 인사가 많은 표를 얻었지만 결국 당내 인사인 3선 김용태 의원이 혁신위원장에 선임됐다.

새누리당 당헌 제8장(당헌개정)에 따른 당헌 개정 절차를 보면, 상임전국위원회에서 과반수 의결 또는 전당대회 재적 대의원 3분의1 이상 찬성으로 개정안을 발의한 후 다음 전당대회 또는 전국위원회에서 재적대의원 과반수가 찬성해야 한다. 17일 당헌 개정안이 원안대로 통과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  
칼럼니스트 사진

권세진 월간조선 기자


등록일 : 2016-05-16 10:09   |  수정일 : 2016-05-16 10:20
  1. 프린트하기 
  2. 기사목록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SNS 로그인
  • 페이스북 로그인
  • 카톡 로그인
  • 조선미디어 통합회원 로그인
  • pub 로그인
댓글을 입력해주세요.
마음챙김 명상 클래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