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메뉴

시리즈 | 장윤희의 캠퍼스 통신
  1.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기사목록 
  2. 글자 작게 하기글자 크게 하기

방학마다 전세계를 쏘다니는법 ④

합격을 부르는 자기소개서 작성법

글 | 장윤희 서울대 일반대학원 문학교육
필자의 다른 기사

▲ 현대자동차의 대학생 해외봉사 프로그램 '해피무브' 이미지
방학 잘 보내고 계시나요? 대외활동 '무(無)'에서 '유(有)'를 만드는 첫 단추는 자기소개서 입니다. 자기소개서를 잘 쓰면 서류 합격뿐 아니라 성공적인 면접 결과로도 이어질 수 있답니다. 취업용 자기소개서와 달리 대외활동 자기소개서는 스펙보다 참신함과 열정을 강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의 경험과 지인 성공담을 통해 대외활동 자기소개서 쓰는 팁을 소개합니다. 
 
① 인적사항 정확히 쓰기

학점, 영어 성적, 여권번호, 이수 학기, 학교 소재지 등을 틀리지 않게 정확히 씁니다. 인적 사항을 쓸 때, 단순 실수로 오타가 나더라도 합격 취소가 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주최측에서 합격자를 대상으로 원본 서류와 대조할 때, 실제와 오차가 없도록 신경을 써야 해요. 특히 학점과 영어 성적은 실제 성적표와 원본 대조를 하므로 틀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이수 학기 계산도 중요합니다. 주최 측에서 지원자 자격을 '7학기 이하 재학생' 또는 '3학년과 4학년 대상'으로 한정하는 경우도 있거든요. 본인의 이수 학기와 학년 계산을 잘해서 지원 자격을 사전 검토하는 일도 빠뜨리지 마세요.
 
② 열정 가득한 지원동기 쓰기

자기소개서에서 빠지지 않는 항목이 바로 지원 동기입니다. 솔직히 대외활동 지원자에게 지원 동기 쓰는 일만큼 난감한 일도 없지요. 속마음은 '공짜로 해외 여행 가고 싶어서요' , '스펙을 쌓아야 하니까요' 라고 적고 싶지만 그러지 못하는 것이 현실!

지원 동기는 주최사와 대외활동 내용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합격했던 월간조선 주최 '대학생 러시아 연해주 역사탐방단'의 경우 역사 왜곡과 미디어에 중심을 두고 지원서를 작성했습니다. '중국 동북공정과 일본 근현대사 역사 왜곡이 심해지는 가운데 옛 발해 땅인 연해주 역사에도 역사 의식을 높여야 한다. 연해주 역사탐방단은 잊혀지고 있는 발해 역사에 대해 직접 익힐 수 있는 좋은 기회이고, 역사에 관심이 많은 학생으로서 꼭 참여하고 싶다. 월간조선이 역사 문제에 대해 환기하는 미디어 역할을 해내고 있다'는 식으로요. 해당 대외활동에 대한 깊은 관심과 애정을 드러내는 방향으로 지원 동기를 쓰는 것이 정석인 듯 합니다.
 
③ 향후 계획은 구체적으로

향후 계획을 쓰는 일도 참 어렵습니다. 향후 계획은 말 그대로 '가서 뭘 어떻게 할 것이냐'를 써야 하는데, 자신이 대외활동에서 발휘할 역할과 미션 등을 쓰면 좋습니다. 향후 계획을 쓰려면 모집 대외활동에 대한 정보와 이해를 충분히 해야합니다. 특히 해외 탐방단의 경우 탐방 국가와 도시, 탐방단 테마를 중심으로 쓰면 바람직합니다.

'영상학 전공자로서 대외활동 모습을 카메라 영상에 담겠다, 글쓰기를 잘 하니 대외활동 내용을 SNS와 블로그에 올리는 역할을 하겠다, 중국어에 능통하니 통역을 맡겠다, 태권도 능력이 있으니 체육 봉사활동을 펼치겠다'는 방식으로 자신의 역량과 대외활동 주제를 연결하세요. 시나리오를 쓰듯이 현지에서 어떤 활동을 할 지 생생히 묘사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결론 부분에서는 자신의 재능과 계획이 주최사의 대외활동 취지 및 이미지 제고에 어떻게 연결되고, 어떻게 기여될 수 있는지를 드러내면 좋습니다. 이 정도 애정과 정성이면 심사위원의 마음을 확 움직일 수 있겠지요?^^
등록일 : 2014-01-23 22:06   |  수정일 : 2014-01-25 10:39
  1. 프린트하기 
  2. 기사목록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칼럼니스트 사진

장윤희 서울대 일반대학원 문학교육

uniqueque@naver.com

독자 리뷰는 로그인 하신 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맨위로
자유지성광장 마음챙김 명상 클래스

하단메뉴

개인정보 취급방침독자센터취재제보광고문의조선뉴스프레스인스타그램페이스북트위터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