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메뉴

FUN | 피플
  1.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기사목록 
  2. 글자 작게 하기글자 크게 하기

아이 감기 걱정 없는 겨울 목욕법

아이는 기초 체온이 높고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에 매일 목욕시켜야 한다. 하지만 날이 추울 때는 목욕 후 온도 차이로 인해 감기에 걸리기 쉽다. 겨울철 아이 목욕 시 알아두어야 할 몇 가지.

글 | 이수영 여성조선 객원기자   사진 | 셔터스톡

1 목욕, 어떻게 시킬까?

겨울철 아이 목욕의 핵심은 시간과 온도. 장시간 목욕은 피부 건조를 유발할 수 있고 피부에도 부담을 주기 때문에 5~10분 정도가 알맞다. 목욕 전, 목욕 중, 목욕 후 온도 변화로 인해 감기에 걸릴 수 있으므로 실내 온도를 따뜻하게 유지한다. 목욕물의 적정 온도는 38~40℃. 물이 너무 뜨거우면 오히려 피부를 건조하게 만든다. 원래 아이 목욕은 매일 하는 것이 맞지만 겨울철에는 1주일에 2~3번 정도가 적당하다.

목욕 전, 욕조에 미리 뜨거운 물을 받아두면 수증기로 실내 공기를 데울 수 있고, 히터를 이용하면 빠르게 온도를 높일 수 있다. 히터는 목욕 시작 전에 욕실 밖으로 내놓는 것이 안전하다. 욕실에서 목욕 후 옷을 갈아입힐 예정이라면 보습제와 새 옷을 미리 욕실에 갖다 놓고, 방이나 거실로 이동해 옷을 갈아입힌다면 목욕 전에 평소보다 조금 높게 실내 온도를 맞춰놓아야 목욕 후 욕실에서 실내로 자리를 옮길 때 아이가 한기를 느끼지 않는다.
 

2 어떤 목욕제가 좋을까?
 
목욕할 때 사용하는 보디워시는 만들 때 거품을 풍성하게 내기 위해 합성 계면활성제(소듐라우릴설페이트, 소듐라우레스설페이트, 암모니아라우릴설페이트, 폴리에칠렌글라이콜)를 사용한다. 합성 계면활성제를 제대로 씻어내지 않으면 피부에 남아 피부 건조와 트러블의 원인이 되므로 꼼꼼하게 비누 거품을 닦아내야 한다. 유아용 보디워시를 선택할 때는 거품이 피부에 남지 않는지, 물에 잘 씻기는지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품의 특성상 계면활성제를 사용하지 않을 수 없으므로 피부가 약한 아이를 위한 목욕제는 천연유래 계면활성제를 사용한 것으로 선택하고, 향이나 질감 등을 위해 불필요한 화학물질을 함유하지 않았는지 확인한다.

목욕제는 몸을 씻어내는 제품이기 때문에 오염물과 함께 피부 수분을 앗아갈 수 있다. 보습 성분을 함유한 목욕제를 선택하면 피부 수분을 보호할 수 있다. 대표적인 피부 보습 성분으로는 피부 장벽을 튼튼히 하는 데 도움을 주는 세라마이드와 피부 수분을 집중 공급하는 펩타이드 등을 꼽을 수 있다.
 

3 목욕제, 어떻게 사용할까?

보디워시를 직접 아이 몸에 바르는 것은 좋지 않다. 엄마 손이나 부드러운 면 소재 천에 덜어 거품을 낸 다음 거품으로 부드럽게 머리, 몸통, 팔, 다리 순서로 씻긴다. 아토피 피부 아이라면 엄마 손이나 천으로 만든 풍성한 거품을 모아 거품으로만 살살 닦아주는 것이 좋다. 계면활성제에 장시간 노출되면 피부 장벽이 약해지기 때문에 따뜻한 물로 충분히 씻어 거품이나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한다.
 

4 목욕 후 케어, 어떻게 할까?

목욕 후에는 체온이 떨어지지 않도록 부드러운 수건으로 아이 몸을 감싼 뒤 수건을 조금씩 열어 보습제를 발라준다. 보습제를 바를 때 보습제가 차가우면 아이가 한기를 느끼므로 엄마 손에 보습제를 덜어 따뜻하게 한 뒤 쓰다듬듯이 부드럽게 발라준다. 보습제를 바르고 바로 옷을 입히면 옷에 쓸려 보습제가 지워지므로 5분 정도 시간을 두었다 옷을 입힌다. 단, 이 시간 동안 체온이 떨어지지 않도록 수건으로 몸을 감싸준다.
 
 


초보맘을 위한 신생아 겨울철 목욕법

본문이미지

신생아는 면역력이 약해 감기에 노출되기 쉬우므로 목욕물 온도, 실내 온도 등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 목욕물은 38~40℃ 정도가 적당하고, 실내 온도는 26℃ 정도로 엄마가 느끼기에 약간 더운 정도가 알맞다. 목욕하는 도중 물 온도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별도로 뜨거운 물을 담아 옆에 두었다 목욕물에 섞어서 목욕물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욕조에 뜨거운 물을 부을 때는 반드시 아기를 꺼내고 물을 부은 뒤 손으로 휘저어 골고루 섞는다. 물 온도를 맞출 때 팔꿈치를 이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정확하지 않다면 수온계를 사용한다. 목욕 시간은 정해놓고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고, 시간은 오전 10시~오후 2시가 적당하다. 하지만 잠투정이 있는 아기라면 잠자기 전 목욕시키면 숙면에 도움을 준다. 아이 컨디션이 좋지 않거나 예방접종한 날은 목욕을 삼간다.
등록일 : 2017-12-21 07:58   |  수정일 : 2017-12-22 10:54
  1. 프린트하기 
  2. 기사목록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 리뷰는 로그인 하신 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맨위로

하단메뉴

개인정보 취급방침독자센터취재제보광고문의조선뉴스프레스인스타그램페이스북트위터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