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메뉴

FUN | 영화
  1.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기사목록 
  2. 글자 작게 하기글자 크게 하기

칸영화제 개막 D-1, 봉준호의 <옥자> 뜨거운 감자되다

박찬욱 심사위원의 행보와 홍상수 감독의 수상 가능성도 화제

글 | 유슬기 조선pub 기자
필자의 다른 기사

본문이미지
제70회 칸영화제 심사위원_공식포스터

드디어 내일
(17), 프랑스 칸 영화제가 개막한다. 세계 영화 예술인의 축제다. 한국 작품도 여럿 초청됐다. 경쟁부문에는 봉준호 감독의 <옥자>와 홍상수 감독의 <그 후>가 진출했다. 이를 심사하는 위원 중에 박찬욱 감독이 있다. 배우 윌스미스와 판빙빙도 심사위원으로 영화제에 참석한다. 15일 열린 <옥자> 기자간담회에서 봉준호 감독은 박찬욱 감독님이 워낙 공명정대한 분이라 섬세하게 심사하실 것이라며 팔이 안으로 굽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웃었다.
 
칸 영화제 경쟁 부문 출품한 봉준호 감독의 <옥자>
 
어떻게 영화를 경쟁시키고 저울질하겠어요. 저마다의 아름다움이 있으리라고 봅니다. 좀 더 아름다움을 축복해주고 싶은 데 심사위원들이 표를 던지겠죠.(봉준호)”
봉준호 감독은 <옥자>는 넷플릭스의 투자를 받아 제작됐다. 비밀을 가진 채 태어난 동물 옥자와 시골에 사는 소녀 미자와의 우정이 영화의 큰 얼개다. 이 둘의 여정은 강원도 산골에서 시작해 미국 뉴욕 맨해튼까지 이어진다. 그런데 옥자의 비밀은 생각보다 거대하다. 이 비밀을 둘러싼 인물들로 제이크 질렌할, 틸다 스윈턴 등이 출연한다.
 
본문이미지
옥자, 6월말 개봉
 
<옥자>의 제작사 중에는 브래드 피트의 플랜B 엔터테인먼트도 있다. 이미 틸다 스윈튼과 막역한 사이인 그는 <옥자>의 뉴욕 촬영 현장을 방문하기도 했다. 플랜B의 공동 대표인 제레미 클라이너는 저와 브래드 피트는 오래 전부터 봉준호 감독을 흠모했다. 스토커 수준으로 작품을 찾아봤다고 말했다.
 
그러나 <옥자>의 수상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것이 영화계의 전망이다. 올해 경쟁 부문에는 인터넷 스트리밍 상영 기반 작품이 두 편 초대됐다. 다른 한 편은 노아 바움백 감독의 <메이어로위츠 스토리>. 그런데 전통을 중시하는 프랑스 영화계가 스트리밍 영화의 칸 초청에 반기를 들었다. 칸 영화제 사무국은 개막 일주일 전 내년부터는 극장 상영이 아닌 작품은 경쟁 부문에 초청하지 않겠다며 이들의 입장에 손을 들어 주었다
 
넷플릭스의 콘텐츠 최고 책임자 테드 사란도스는 넷플릭스는 극장 상영과 상호 보완적이다. 우리는 극장 배급이나 상영을 반대하지 않는다. 넷플릭스는 관객의 선택권을 더 다양하게 만들어 줄 것이라고 말했다.
 
프랑스 영화계가 사랑한 홍상수 감독
 
본문이미지
김민희, 권해효, 조윤희 등이 출연한 홍상수 감독의 <그후>

 
한편 홍상수 감독의 수상 가능성은 높게 전망된다. 그는 프랑스 영화계가 사랑하는 감독이다. 이미 자신의 작품을 8번이나 출품했다. 그 중 2004<여자는 남자의 미래다>, 2005<극장전>, 2011<다른 나라에서>는 경쟁부문에 선정됐다. 이번 영화제에서도 경쟁부문에 <그 후>를 비경쟁부문에는 <클레어의 카메라>를 내보냈다.
 
칸에 2편을 출품한 홍상수 감독을 넘어서는 기록도 있다. 배우 니콜 키드먼이다. 그는 올해 칸에 초청된 4편의 영화에 출연했다. 경쟁 부문의 <킬링 오브 서크리드 디어><매혹당한 사람들>에 주연으로 나왔고 70주년 칸 영화제 기념 초청작이자 유일한 여성 황금종려상 수상자인 제인 캠피언 감독의 <탑 오브 더 레이크> 시즌 2에 출연했다. 비경쟁부문에서는 <하우 투 토크 투 걸즈 앳 파티>에 함께 했다.
 
비경쟁 부문에 출품된 한국 영화는 설경구, 임시완 주연의 <불한당>, 김옥빈 주연의 <악녀>등이 있다. 봉준호 감독은 간담회 자리에서 전 세계에서 가장 까다로운 관객들이 프랑스 마을에 모이는 자리라 불타는 프라이팬에 올라가는 생선의 느낌이라고 했다. 작가이자 연출자에게는 수상만큼이나 자유롭게 창작할 수 있는 분위기도 중요하다는 말도 덧붙였다. 그런 면에서 제작의 전권을 준 넷플릭스의 유연함에 감사를 표했다. <옥자>는 다음달 29일 전 세계 190여개국에서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다. 우리나라와 미국, 영국 등의 일부 극장에서도 동시 개봉한다.
 
 
<옥자> 티저 예고편
등록일 : 2017-05-16 16:39   |  수정일 : 2017-05-16 17:06
  1. 프린트하기 
  2. 기사목록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 리뷰는 로그인 하신 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맨위로

하단메뉴

개인정보 취급방침독자센터취재제보광고문의조선뉴스프레스인스타그램페이스북트위터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