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메뉴

FUN | 영화
  1.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기사목록 
  2. 글자 작게 하기글자 크게 하기

제89회 아카데미 작품상 수상, 달빛 아래 선 소년 '문라이트' 리뷰

글 | 유슬기 조선pub 기자
필자의 다른 기사

본문이미지
달빛아래 선 소년, 영화 <문라이트>가 아카데미상 작품상을 수상했다

아카데미 시상식 작품상의 왕관은 누가 쓰게 될까. <라라랜드><문라이트>의 대결에 전세계인의 관심이 모였다. 미국 로스앤젤레스 돌비 극장에서 열린 제 89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의 영광을 안은 작품은 <문라이트> 였다. <라라랜드>는 감독상, 여우주연상 등 6관왕에 올랐다. 작품상 발표에 앞서 시상자인 워런 비티 감독이 처음에는 라라랜드를 호명했다가, 아니, 문라이트라고 정정하는 해프닝도 있었다 축제 분위기였던 <라라랜드> 팀은 이내 <문라이트> 팀에게 무대를 내어 주었고, 따뜻한 축하의 인사를 건넸다.
 
작품상 문라이트 vs 감독상 라라랜드
 
하얀 잔치(OsarsSoWhite)라고 불릴 정도로 백인 영화인들에게 관대했던 아카데미 시상식은 올해 들어 컬러풀해졌다. 흑인으로서는 두 번째로 아카데미 작품상을 받은 <문라이트>의 배리 젠킨스 감독이 그 예다. (흑인 감독은 아직 감독상을 받지 못했다) <문라이트>는 브래드 피트가 이끄는 플랜 B의 작품이다. 이로써 브래드 피트는 그가 제작한 <디파티드>, <노예 12>에 이어 <문라이트>가 아카데미 작품상을 받으면서 숨은 3관왕이 됐다. <문라이트>는 이미 전미비평가협회상 등 여러 시상식에서 숱한 상을 받아 152관왕에 올랐다. 골든글로브에서도 최우수작품상을 받았다. 롤링스톤지는 극장에 들어왔을 때와는 다른 사람이 되어 극장을 나서게 된다고 평했고, 로스앤젤레스 타임즈는 우리는 이런 영화를 평생 기다렸다고 극찬했다.
 
본문이미지
문라이트, 2월 22일 개봉
그렇다면 <문라이트>는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까. <문라이트>는 배리 젠킨스 감독의 자전적인 이야기가 담긴 영화다. “달빛 아래에 서면 모두가 푸른 빛으로 보인다는 연극을 원작으로 했다. 이는 <문라이트>의 주인공 소년 샤이론이 유일하게 의지했던 어른 후안이 남긴 말이기도 하다. 달빛 아래선 모두가 공평하게 푸르다. 그러나 해가 뜨면 달라진다.  영화의 배경은 마이애미다. 구름 한 점 없는 햇살과 알록달록한 색감이 가득한 도시이지만, 약물에 중독된 미혼모와 함께 사는 샤이론의 삶은 볕이 들지 않는 어둠 속이다.
 
내 이름은 샤이론입니다 
 
샤이론의 유년기와 청소년기 그리고 청년기는 각기 다른 세 배우가 연기했다. 줄곧 말수가 적고 외로움이 유일한 친구인 인물이지만, 이 세 인물이 보여주는 눈빛은 한 사람처럼 같다. 샤이론은 리틀이라 불렸다가 블랙이라 불리고 나중에는 이름이 없는 삶을 산다. 결국 <문라이트>는 달빛 아래 검은 바다에 헤엄을 치던 소년이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여정에 대한 영화다. 이 소년이 눈을 반짝이거나 하얀 이를 드러내며 웃는 순간은 영화 속에서 매우 드물다. 그는 화면 속에서도 투명인간처럼 움직인다. 일상에서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거의 보이지 않을 것 같은 인물이다.
 
본문이미지
제89회 아카데미 시상식_사진_뉴시스, 가운데가 배리 젠킨스 감독

배리 젠킨스는 이 주목받지 못한 인물에 주목한다. 잔인한 동심, 내던져진 환경, 부주의한 어른들 사이에서 자라는 한 소년의 내면을 탐독한다. 배리 젠킨스 감독은 사람은 자신이 느껴도 되는 감정도 느껴서는 안 될 감정을 구분하며 살아간다. 놀랍게도 사람들은 속으로는 무언가를 갈망하면서도 그 갈망을 표현할 용기를 내지 못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문라이트>는 그이 말대로 자신이 느껴도 되는 감정과 느껴서는 안 될 감정 사이에서 방황하는 소년이 이 경계를 허무는 영화다.
 
제89회 아카데미 수상작 리스트 

작품상:문라이트 
감독상:다미엔 차젤레(라라랜드) 
여우주연상:엠마 스톤(라라랜드) 
남우주연상:케이시 애플렉(맨체스터 바이 더 씨) 
남우조연상:마하샬라 알리(문라이트) 
여우조연상:비올라 데이비스(펜스) 
각본상:케네스 로너건(맨체스터 바이 더 씨) 
각색상:배리 젠킨스(문라이트) 
촬영상:라이너스 산드그렌(라라랜드) 
미술상:라라랜드 
음악상:라라랜드 
음향효과상:핵소고지 
음향편집상:컨택트 
분장상:수어사이드 스쿼드 
의상상:신비한 동물사전 
애니메이션상:주토피아 
 
 
 
등록일 : 2017-02-27 15:14   |  수정일 : 2017-02-27 17:05
  1. 프린트하기 
  2. 기사목록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 리뷰는 로그인 하신 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맨위로

하단메뉴

개인정보 취급방침독자센터취재제보광고문의조선뉴스프레스인스타그램페이스북트위터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