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메뉴

FUN | 책
  1.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기사목록 
  2. 글자 작게 하기글자 크게 하기

21세기 격변하는 세상 속 우리 아이들, 무엇을 가르치고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미래의 교육을 설계한다』

글 | 조선pub 편집팀

교육은 현재의 세상을 넘어 앞으로 살아갈 미래의 세상과 닿아 있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시행되고 있는 교육은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에는 적합하지 않다. 스마트 기술과 더불어 성장한 21세기의 아이들에게 학업 성취만을 강조하는 과거 방식의 교과 교육은 현재의 교육이 목표로 하는 개인의 학업 역량을 끌어올리는 데조차 더 이상 유용하지 않다.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어떤 부분에 흥미와 잠재력이 있는지 전혀 모르는 채 오직 학업 성적에만 매진해야 하는 교육은 앞으로 아이들이 맞닥뜨려야 할 세상에서 어떤 힘도 발휘할 수 없다.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세상은 이론적 지식을 많이 습득한 사람이 아니라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사고력, 행동력, 대인관계 기술, 사회참여 능력 등 미래형 역량을 지닌 사람들이 꿈을 이루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이다. 디지털 세대의 아이들은 이미 세상을 위해 큰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엄청난 잠재력과 기량을 지니고 있다.
 
교육은 이런 힘을 최대한 끌어올리고 강화하여 아이들을 지금보다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일에 참여하게 하고 그 과정을 통해 개인을 성장시키는 것으로 바뀌어야 한다. 새로운 목표, 수단, 교육과정, 교수법, 기술 사용으로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바꿀 수 있도록 아이들의 역량을 계발하는 데 초점을 둔 미래의 교육을 만나보자.
 
『미래의 교육을 설계한다』ㅣ마크 프렌스키 지음ㅣ허성심 옮김ㅣ252쪽ㅣ14,000원
등록일 : 2018-11-27 16:38   |  수정일 : 2018-11-27 16:40
  1. 프린트하기 
  2. 기사목록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 리뷰는 로그인 하신 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맨위로
자유지성광장 마음챙김 명상 클래스

하단메뉴

개인정보 취급방침독자센터취재제보광고문의조선뉴스프레스인스타그램페이스북트위터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