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메뉴

FUN | 책
  1.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기사목록 
  2. 글자 작게 하기글자 크게 하기

'행복한 나'를 찾고, 마음을 위로하는 두 권의 신간- <구겨진 마음펴기>, <나다운 나의 하루>

글 | 이상흔 조선pub 기자
필자의 다른 기사

본문이미지
이미지= <나다운 나의 하루 >

《구겨진 마음 펴기》- “마음을 비우면 행복이 깃든다”

힘겹고 어두운 세상에서의 깨달음

본문이미지
자신도 모르게 세상에 내딛는 발길이 빨라지고, 물질은 쌓여가지만 우리는 그 무게와 제 욕망에 눌려 늘 헉헉댄다. 사회 분위기가 이러한데 정작 우리는 마치 아무렇지 않다는 듯이, 마음이 아프거나 괴로워도 그것을 전혀 돌볼 겨를 없이 그렇게 살고 있다. 한마디로 오늘을 사는 우리의 마음은 결코 안녕하지 못하다.
 
이 책의 저자는 사람들의 마음이 구겨지게 된 것은 마음 본연의 ‘순수함’을 잃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왜 그렇게 되었을까. 사람들이 너도나도 남들이 매달아놓은 욕망에 닿으려고 발버둥을 치기 때문이다. 어떤 자각 없이 맹목적으로 그 욕망을 좇다 보니 어느 샌가 삶의 방향을 잃고 또 자신을 잃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그렇게 점점 ‘나’를 잃어가면서 늘 가슴에 품었던 꿈을 잃고 충만했던 행복마저 잃어간다.
 
저자는 그래서 이 책을 통해 우리 지친 영혼과 급한 발걸음에 휴식을 주자고, 가르지 말고 찌르지 말고 서로 품으며 세상길을 걷자고, 산과 바다를 자유롭게 오가는 바람처럼 넉넉한 마음을, 그리고 오로지 자신만 고집하지 않는 물처럼 부드러운 마음을 품어보자고 격려한다. 그러면서 그것에 동기를 더하도록 책 곳곳에 장자를 비롯한 동양 고전을 바탕으로 얻은 삶에 대한 저자 나름의 깨달음과 일상에서의 번득이는 사유를 자연스레 녹이고 있다.
 
이 책에는 힘겹고 어두운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마음을 어루만지고 위로하는 동시에 빛나는 삶을 향한 발걸음을 응원하는 메시지들로 가득하다. 그릇된 욕망과 두려움, 원망 등에서 벗어나 잃어버린 온전한 ‘나’를 되찾고 결국 꿈과 행복에 이르는 방법을 만나보자.
 
《나다운 나의 하루》 - 반복되는 일상의 틈에서 ‘나’를 부여잡고 싶은 당신을 위해 
가슴을 울리는 라디오 오프닝멘트를 모아 마음을 움직이는 책으로 엮다

본문이미지
반복되는 일상, 오늘도 어떻게든 하루를 보내고 집으로 가는 자동차나 버스 안에서 울려 퍼지는 혹은 이어폰으로 들려오는 라디오에 귀를 기울이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DJ의 목소리로 읊는 멘트가 불현듯 마음속으로 들어와 예상치 못한 위로가 될 때가 있다.
 
라디오 프로그램에서는 오프닝멘트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듣는 사람에게 때론 힘을 주고 때론 재미를 주며, 또 때론 생각할 거리를 주는 것이 오프닝멘트이기 때문이다. 
 
오프닝멘트를 쓰는 사람은 방송작가다. 작가는 DJ가 읽기 쉬운 글, 청취자가 듣기 좋은 글을 매일매일 써내는 사람이다.
 
작가로 일하며 매일같이 오프닝멘트를 쓰는 이승훈 작가가 자신이 그동안 써온 오프닝멘트를 모아 이 책을 엮었다. 본인의 일상과 생각, 추억과 사랑, 그리고 사람에 관한 이야기는 누구라도 공감할 만한 우리 삶의 이야기다. 그래서 그의 오프닝멘트는 하루를 정리하는 우리를 미소 짓게 만들고 ‘그래, 내일도 살아야지’ 하는 위안을 준다.
 
이 책은 무엇보다 꾸미지 않은 듯 편안한 글에 따뜻한 그림이 더해져 더욱 크게 와 닿는다. 출퇴근 시간이나 점심시간, 유독 지치는 오후에 잠시 짬을 내어 들여다보면 동요하던 마음은 잔잔해지고, 혼란스럽던 머릿속은 맑아질 것이다.
 
내일을 살아본 사람은 없기에 우리는 결국 모두 출발선상에 서 있다. 어떤 상황에서도 자기 자신을 잊지도, 잃지도 않으며 매일 조금씩 스스로를 찾으려는 발걸음을 내딛다 보면 언젠가는 온전한 나로 하루를 살아낼 날이 오지 않을까.
등록일 : 2018-01-03 16:10   |  수정일 : 2018-01-03 16:28
  1. 프린트하기 
  2. 기사목록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 리뷰는 로그인 하신 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맨위로
자유지성광장 마음챙김 명상 클래스

하단메뉴

개인정보 취급방침독자센터취재제보광고문의조선뉴스프레스인스타그램페이스북트위터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