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메뉴

FUN | 책
  1.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기사목록 
  2. 글자 작게 하기글자 크게 하기

신간<디자인 웍스>, 새로움을 원한다면 분석보다 디자인하라

글 | 시정민 조선pub 기자
필자의 다른 기사

본문이미지

<디자인 웍스>는 디자인과 경영의 오묘한 결합인 '비즈니스 디자인'에 대한 정의와 사례, 구체적인 실행 팁을 소개한다. 토론토 경영 대학원 소속 로트만 디자인 웍스 센터의 설립자인 저자 헤더 프레이저가 비즈니스 디자인을 연구하고 실제 다양한 기업에 적용해 얻은 결과와 추천할 만한 방법론을 담았다.
 
비즈니스 디자인을 위해 필요한 3가지 법칙
 
비즈니스 디자인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직능의 사람들이 서로의 이야기를 나누며 공감대를 형성하고, 이를 토대로 새로운 콘셉트를 만들고, 실제 사업으로 이어지도록 해야 할 일들을 정리하는 등 여러 방식으로 진행된다. 사람들을 만나고, 들으며 녹음을 하고, 사진을 찍고, 프로파일을 정리하는 등 사람들을 이해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다양한 방법을 통해 니즈를 찾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구해야 한다. 아이디어를 찾을 때에도 프로토 타입을 만들고, 롤플레잉을 해보고, 스토리를 짜면서 더 구체화해야 한다. 최종으로 만들어진 콘셉트는 누구나 알아볼 수 있도록 시각화되어야 하며, 이를 기반으로 활동 시스템을 만들고 실행 계획, 재무 계획, 경영 시스템을 점검해야 한다.
 
이 책에는 2005년 미국 생활용품 제조업체 P&G를 시작으로 다양한 기업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만든 비즈니스 디자인 프레임워크와 기법이 담겨 있다. 비즈니스 디자인의 개념과 이를 실행하기 위한 방법론을 소개하면서 이해를 돕기 위한 몇 가지 주요 사례를 담고 있다.
 
그중 한 예로 프리미엄 캡슐 커피 브랜드인 ‘네스프레소’의 경우 커피 애호가들에게 프리미엄 커피의 즐거움과 탐닉의 순간을 제공해 커피업계의 판도를 바꿔놓았다. 고품질의 커피를 특허받은 캡슐에 담아 특별한 커피 머신을 통해 내려받도록 해놓은 이 시스템은 기존에 없던 새로운 비즈니스였다. 또한 커피 생산 방법과 생산자들과의 관계, 캡슐 회수 방식 등 제품 공급 망을 새롭게 디자인하여 CSV(Creating Shared Value: 공유가치창출)의 대표 사례로도 꼽히고 있다.
 
네스프레소뿐 아니라 비즈니스 디자인을 통해 혁신을 이루어 낸 포시즌스 호텔, 싱가포르의 WISH, 프린세스 마거릿 병원, P&G 등의 다양한 사례가 소개돼 있다.
 
디자인 웍스의 연구에 따르면 이 비즈니스 디자인은 3단계, 정확히는 세 개의 맞물린 기어로 나뉘어 돌아간다. 첫째, 사람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공감하고 이를 통해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 둘째,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파악했다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콘셉트를 만들고 시각화하는 것. 마지막으로 문제 해결을 위해 해야 할 일을 정리하는 것이다. 콘셉트의 활동을 만드는 이 단계가 사업을 수행하는 가장 중요한 전략이라고 강조한다.
 
각각의 기어에는 목표하는 바를 얻을 수 있는 방법론, 즉 활동이 있으며, 그 활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결과물이 나온다. 이 세 가지 기어를 이해하면 새로운 비즈니스를 만들거나 경쟁상대의 비즈니스를 더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된다고 조언한다.
 
저자는 "비즈니스 디자인은 새로운 디자인의 제품을 만들라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요구를 이해하고 시각화하는 과정에 디자인적 요소가 많이 들어간 것으로 디자인, 기술, 기계, 재무, 조직, 인문 등 함께 협업해야만 가능한 일"이라고 밝혔다.  또한 “경영을 배운 사람이 아니더라도 이 과정에 참여하는 것은 충분히 재미있는 경험이 될 것이며, 지금 세상이 말하는 ‘창의’ ‘혁신’ ‘창조’의 개념들을 가까이에서 만져볼 수 있다는 것이 비즈니스 디자인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말한다.
 
등록일 : 2017-03-20 12:29   |  수정일 : 2017-03-20 14:10
  1. 프린트하기 
  2. 기사목록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 리뷰는 로그인 하신 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맨위로

하단메뉴

개인정보 취급방침독자센터취재제보광고문의조선뉴스프레스인스타그램페이스북트위터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