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기사목록 
  2. 글자 작게 하기글자 크게 하기

달리는 의사 이동윤의 백세시대 백세건강

더위로 나는 땀과 운동할 때 나는 땀은 어떻게 다를까?

날씨가 더워지면 우리 몸은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땀을 분비하게 되는데, 이렇게 흘리는 땀은 탈수를 일으키고 심장에 부담을 주게 된다. 반대로 운동을 해서 흘리는 땀은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우리 몸이 적극적으로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심장과 폐를 건강하게 하는 땀이다.

글 | 이동윤 이동윤외과의원장
필자의 다른 기사 2019-08-05 10:03

장마가 지나고 본격 더위가 다가왔다. 지구온난화로 여름은 매년 더 더워지고 있다고는 하지만, 아직은 작년에 비해 덜 더운 것같다. 아무리 바깥 날씨가 덥다고 방 안에서 에어컨만 틀어 놓고 있어서는 건강한 피서법이 안 된다. 

여름은 더워서 땀만 나는 것이 아니라 습하기도 해서 후텁지근한 느낌 때문에 괴롭다. 땀 나는 강도의 유산소 운동이 아무리 심장에 좋다지만, 가만히 앉아만 있어도 땀이 뻘뻘 나는데, 거기다 더해 "땀 나는 운동'까지 또 해야 할까 의문이 든다.

무더운 날 운동은 많은 이들이 운동을 삼가라고 경고하지만, 오전 10시~오후 5시 땡볕에서 운동하는 것을 조심하라는 것이지, 운동을 멀리 할 필요는 절대로 없으며, 또 그렇게 해서도 안 될 뿐만 아니라 오히려 여름철 운동 단절을 걱정해야 한다.
 
운동으로 적절히 땀을 빼면 인체의 체온 조절 시스템이 활성화하기 때문에 일부러라도 해야 한다. 운동을 안 했던 사람도 자신의 건강상태와 환경 등을 고려해서 계획을 짜서 운동하고 냉수마찰로 마무리하면 낮에 더위를 이기기도 훨씬 쉬워진다.

더워서 흘리는 땀과 운동해서 나는 땀은 완전히 다르다. 개구리나 도마뱀과 달리 우리 인간은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해야 살아갈 수 있다. 땀은 체온 상승을 막는 효과적인 방법이며, 몸 밖으로 배출된 땀은 피부의 열을 흡수한 후 수증기가 되어 공기 중으로 날아간다. 

날씨가 더워지면 우리 몸은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땀을 분비하게 되는데, 이렇게 흘리는 땀은 탈수를 일으키고 심장에 부담을 주게 된다. 반대로 운동을 해서 흘리는 땀은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우리 몸이 적극적으로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심장과 폐를 건강하게 하는 땀이다.

더워서 흘리는 땀은 불쾌한데, 운동해서 흘리는 땀이 상쾌한 이유다. 운동은 심장을 건강하게 하고 장수를 약속하며, 꾸준한 운동이 보약보다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까지 있다. 운동은 가급적 한 종목만 고집하지 말고 유연성운동, 근력운동, 유산소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운동의 효과를 보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운동량은 일주일에 5번 30분 정도 빠른 걸음으로 걷기, 자주 운동 시간을 내는 것이 어렵다면 25분 정도 가볍게 달리기 주 3회 하는 식으로 강도나 종목보다 전체적인 시간을 기준으로 하면 된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이 정도 운동을 꾸준히 유지하면 심혈관 질환을 포함한 사망 위험을 20%나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한다. 운동량을 이보다 5배로 늘리면 사망 위험을 40%까지도 낮출 수 있다고 하지만, 일단 운동을 시작하면 10분 이상은 유지하는 것이 좋다. 

운동의 효과로 몸이 깨어나는데 걸리는 시간, 즉 몸이 풀리고 부드럽게 되는 시간이 그 정도이기 때문이다. 충분한 유산소 운동 후에 근력 운동까지 곁들이면 운동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고, 하루에 몰아치기 운동보다 잠깐이라도 매일 꾸준히 운동하는 편이 더 좋다. 

<본 칼럼은 칼럼니스트 개인의 견해임을 밝힙니다.>
칼럼니스트 사진

이동윤 이동윤외과의원장

이동윤외과의원장

전 한국달리는 의사들 회장
Lee Dong Yoon, President of the Korean Practicing Surgeon's Association

등록일 : 2019-08-05 10:03   |  수정일 : 2019-08-05 10:00
  1. 프린트하기 
  2. 기사목록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SNS 로그인
  • 페이스북 로그인
  • 카톡 로그인
  • 조선미디어 통합회원 로그인
  • pub 로그인
댓글을 입력해주세요.

마음챙김 명상 클래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