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메뉴

칼럼 | 건강
  1.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기사목록 
  2. 글자 작게 하기글자 크게 하기

암환자와 중노년들에게는 근력운동이 생명줄이다

충분한 영양섭취와 함께 근육운동을 병행하면 근육 기능이 향상되고 면역세포인 림프구의 활성으로 면역력이 증진될 뿐만 아니라 육체적 기능과 삶의 의지나 정신적 안정 등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된다.

글 | 이동윤 이동윤외과의원장
필자의 다른 기사

전이성 위암으로 수술 받고 요양 중인 나와 친한 선생님 한 분이 집안에서 청소하다가 넘어지는 청소기 밀대 잡으려다가 함께 넘어져 고관절 골절로 입원해서 수술을 받고 2주만에 오늘 퇴원한다고 하셨다. 어디 재활 병원으로 옮기시나 해서 전화했더니 그냥 집으로 가신다고 한다. 

아직 움직임도 원활하지 않을텐데 걱정했더니 3~4일간 운동을 해보니까 목발짚고 걷고 화장실 이용에도 문제가 없고, 재활병원에 입원해도 전담 물리치료사가 계속 1:1로 케어해주는 것이 아니고 그냥 핫팩이나 올려주고 혼자서 누워있어야만 하는 것이 대부분이라 집이 좋을 것 같다고 한다.

운동 부족, 노화 등으로 근육이 급격히 감소하면 일상생활에 불편을 초래할 뿐 아니라 폐렴 등의 호흡기 질환과 낙상, 골절 등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가정 요양이 편할 수도 있겠지만 부인이 혼자서 어떻게 간호를 제대로 할지 걱정이 된다. 재활 겸 회복 운동을 열심히 하도록 당부만 했다.

정상인들도 30대부터 근육량의 점진적인 감소가 진행되기 시작해서 40세부터는 해마다 1%씩 감소한다. 늙어가면서 생기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대수롭지 않게 여길 것이 아니라 체중에서 근육이 차지하는 비율이 일정 수준(남자 37%, 여자 28%) 이하로 떨어지면 근감소증 환자가 된다.

근육량이 줄면 근력이 약해지고, 동시에 심한 피로감, 체중감소, 대사장애 등이 나타난다. 근육 중에서도 골격근량의 감소에 의해 더 심한 증상들이 초래된다. 근육이 지지하던 힘이 빠지면서 뼈와 관절이 약해지고, 연골 손상과 관절염이 발생한다. 덩달아 낙상의 위험도 증가한다. 

근육량이 줄어들면 신체활동이 감소하고, 그에 따라 기초대사량이 줄고, 내장 비만이 생기면서 제2형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의 위험이 증가된다. 또 혈관 상태가 안 좋아지면서 심혈관질환의 위험이 증가되고, 뇌 신경세포가 감소하거나 뇌 크기가 위축되며 치매 위험이 증가되기도 한다.

암에 걸리면 근육감소증이 잘 생기며 증상도 심해진다. 암환자는 영양불량과 운동부족으로 인해 근육 감소의 속도가 빠르게 일어난다. 그 결과 평균 92,5%인 암 생존율이 근감소증이 동반되면 감염, 설사, 골수억제 등 합병증으로 생존율이 38%로 떨어져 암치료의 좋지 않는 예후인자다. 

이렇듯 근감소증이 알게 모르게 일어나 생각보다 훨씬 더 우리 건강을 황폐화시키는 요인이다. 따라서 적극적으로 근육을 유지 보충하려는 노력을 게을리하면 안 된다. 운동은 건강을 지키고 암의 원인인 비만을 예방한다. 환자가 되더라도 치료와 빠른 회복에 도움을 준다.
 
건강할 때 운동으로 근육을 비축해 두면 나이 들어 암에 덜 걸리고 질병에도 잘 대처할 수 있다. 암 환자든 건강한 사람이든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근감소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젊을 때부터 금연, 절주, 균형 잡힌 식사, 규칙적인 운동 등 건강 생활 습관의 유지가 중요하다.

영양섭취가 불량하면 골격근의 단백질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해 근육소모가 더 증가한다. 따라서 충분한 영양섭취와 함께 근육운동을 병행하면 근육 기능이 향상되고 면역세포인 림프구의 활성으로 면역력이 증진될 뿐만 아니라 육체적 기능과 삶의 의지나 정신적 안정 등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된다.

<본 칼럼은 칼럼니스트 개인의 견해임을 밝힙니다.>
등록일 : 2019-01-09 13:44   |  수정일 : 2019-01-09 11:33
  1. 프린트하기 
  2. 기사목록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칼럼니스트 사진

이동윤 이동윤외과의원장

이동윤외과의원장

전 한국달리는 의사들 회장
Lee Dong Yoon, President of the Korean Practicing Surgeon's Association

독자 리뷰는 로그인 하신 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맨위로

하단메뉴

개인정보 취급방침독자센터취재제보광고문의조선뉴스프레스인스타그램페이스북트위터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