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메뉴

칼럼 | 세계
  1.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기사목록 
  2. 글자 작게 하기글자 크게 하기

CNN, 가짜뉴스 논쟁서 트럼프에 참패...기자 3명 사임

글 | 우태영 조선뉴스프레스 인터넷뉴스부장
필자의 다른 기사

▲ CNN을 비난하는 네티즌이 합성해 올린 이미지
CNN은 지난 22일 월가 출신으로 트럼프 대통령 경제 자문역을 했던 앤서니 스카라무치가 러시아 국영은행이 운용하는 러시아투자펀드에 투자했다고 보도했다. CNN은 그러나 이 보도가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되자, 철회했으며 3명의 기자는 사임했다. 
 
CNN은 26일 "지난 22일 나갔던 해당 기사는 삭제됐고 기사와 관련됐던 세 명의 사의를 받아들였다"고 발표했다.  내부 조사 결과 이 기사는 단 한 명의 '익명의 정보원'을 인용해 썼고, 규정상 필요한 '사실 확인'(fact check)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것. 때문에 기사를 쓴 토마스 프랭크, 탐사보도팀장 에릭 리치블라우와  총괄책임자 렉스 해리스가 회사를 떠난다고 CNN은 발표했다.
 
사라 허커비 샌더스 보좌관은 27일 백악관기자회견에서 "이번 일은 모든 언론매체와 모든 기자들의 수치다. 언론의 뉴스 보도를 믿지 못하는 나라라면 미국은 위험한 나라일 수 밖에 없다. 특히 위에서부터 시청률만 의식해서 가짜 뉴스를 만들어 내는 언론사라면 그건 더욱 무서운 일이다"라고 주장하다 기자들과 논쟁을 벌이기도 하였다. 
 
 CNN 등 진보적인 언론들과 대립관계에 있던 트럼프 대통령은 사건 직후 관련된 트윗을 3편이나 올렸다. 
 
- 와우, CNN은 “러시아”에 관한 중요한 기사를 철회해야만 했습니다. 직원들 3명은 사임하지 않을 수 없었답니다. 모든 다른 가짜 기사들에 대해서는 어떻게 처리할 건가요? 가짜뉴스들(FAKE NEWS)! 
 
- 가짜뉴스 CNN (Fake News CNN)은 지금 대규모의 경영진 교체를 모색중입니다. 러시아에 관련된 허위기사를 밀어붙이는 잘못을 저질렀기 때문입니다. CNN의 시청률은 하락하고 있습니다.
 
- 가짜뉴스 CNN (Fake News CNN)은 곤경에 처했습니다. 그런데 NBC, CBS, ABC 방송은 어떤가요? 저물어가는 뉴욕타임스와 워싱턴포스트는요? 그것들 모두가 가짜뉴스들입니다!
 
본문이미지
CNN의 트럼프-러시아 밀약 관련 기사는 모두 허위라고 주장하는 CNN의 PD
 
한편 트럼프의 트윗 등에서는 지지자와 반대자들 간의 토론이 뜨겁게 이어지고 있다. 트럼프 지지자들은 허위보도를 일삼는 CNN을 공항 등 공공시설에서 퇴출시키라고 주장한다. CNN의 트럼프-러시아 관련 보도는 모두 허위라는 CNN의 한 PD의 주장도 있다.
 
반면에 언론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지면 권위주의 체제가 될 우려가 있다는 주장도 올라온다. 트윗내용을 옮긴 페이스북에는 1만개 이상의 댓글이 달렸다.
<본 칼럼은 칼럼니스트 개인의 견해임을 밝힙니다.>
등록일 : 2017-06-28 14:47   |  수정일 : 2017-06-29 15:20
  1. 프린트하기 
  2. 기사목록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1건
독자 리뷰는 로그인 하신 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ㅇ  ( 2017-07-27 )  답글보이기 찬성 : 1 반대 : 0
한국이었으면 손석희처럼 추앙받을 텐데 문주당에서 뱃지도 달고 유슬기같은 애들이 찬양찌라시도 써주고. ㅋㅋㅋㅋ 선진국은 다르다 역시
맨위로

하단메뉴

개인정보 취급방침독자센터취재제보광고문의조선뉴스프레스인스타그램페이스북트위터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