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메뉴

칼럼 | 문화
  1.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기사목록 
  2. 글자 작게 하기글자 크게 하기

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 정보 오류 심각하다

국보 제293호 부여 규암리 금동관음보살입상, 1970년 발견으로 오기(誤記)
국보 제76호 이순신 서간첩 임진장초도 오류있어 한 때 사이트 폐쇄
전수조사와 오류 시정할 모니터링 체계 필요

글 | 이상근 재단법인 문화유산회복재단 이사장
필자의 다른 기사

▲ 문화재청 홈페이지 캡처
문화재청은 국가의 문화유산을 총괄하는 정부기관이다. 대한민국 헌법 9조 “국가는 전통문화의 계승·발전과 민족문화의 창달에 노력하여야 한다.”를 실행한다. 핵심적으로 문화국가로서의 원리를 구현하는 것이다. 따라서 오랜 기간 축적된 전통문화유산을 보전하고 역사적으로 창달해야 할 사명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전통문화, 민족문화유산을 알리는 곳이 <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이다. 
 
그러나 이곳의 정보에 오류가 있다면, 국민은 어디에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까?
 
사정이 이렇다보니 포털사이트의 지식백과에는 각기 다른 정보들이 나열되어 있다. 대표적으로 충남 부여 규암리 금동관음보살입상에 대한 정보이다. 1907년, 마을주민에 의해 발견되어
 
당시 통감부 헌병대가 압수한 ‘백제금동불’은 1년 후 헌병대에 의해 경매 처분, 1939년 일본인 니와세 노후유키에게 넘어갔고 해방 후 국립박물관으로 귀속되었다. 현재 국보 293호로 국립부여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다. 이와 관련한 일본인들의 학술연구 등이 백제금동불의 내력을 증빙하고 있다. 
 
그러나 국가문화유산포털에는 “1970년에 충청남도 부여군 규암면의 절터에 묻혀 있던 무쇠 솥에서 다른 하나의 관음보살입상과 함께 발견된 보살상으로 높이는 21.1㎝이다”라고 소개되어 있다. 이렇다보니 포털 검색사이트에는 “부여 규암리 금동관음보살입상”이 1907년 발견되었다는 내용과 1970년 발견되었다는 내용이 함께 나와 있다.
 
본문이미지
네이버 지식백과 캡처

또 다른 기록이 있기도 하다. 故황 수영 박사(전 동국대 총장)의 “일제기 문화재 피해자료”에는 백제불을 소개하면서 <부여 출토 금동보살입상 2구..메이지 45년(1912)경 충청남도 부여군 규암면에서 2점이 함께 출토된 것으로~ (輕部慈恩, 『백제미술』)라고 소개하고 있다. 그러나 1912년 발견 주장은 <메이지 40년(1907) 부여 인근 규암면에서 다음의 니와세씨 소장 동조관음입상과 함께 출토된 것으로 ~> 교정되어 있다. 
 
따라서 백제금동불의 발견 시기는 1907년이 정설이지만, 문화재청은 1970년으로 소개하고 있다. 분명히 잘못된 기록이지만 이를 바로잡지 않았다.
 
이 같은 사례는 또 있다. 국보 제76호 “이순신 서간첩 임진장초”에 대한 내용에 오류가 발견되어 이순신 연구가 박종평 선생이 문제를 제기하자, 한동안 방기하다 “국가문화유산포털 사이트”를 2016년 폐쇄한 적도 있다. 
 
잘못된 정보 오랜 기간 방치, 전수조사는 물론
문화유산 정책에 대한 근본적 전환 시급 
 
정부기관의 잘못된 정보 제공은 연구자는 물론 국민들에게 심각한 혼돈을 일으킨다. 따라서 국가문화유산포털에서 제공하는 유산에 대한 전수조사와 철저한 검증,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이런 역할을 수행할 문화재위원이나 전문위원에 대한 정책적 대안 마련도 필요하다. 그러나 무엇보다 문화재에 대한 정보를 국민들이 친숙하고 공감할 수 있게 제공함으로 생활의 일부로 느끼게 할 수 있는 인식의 전환, 발상의 대전환이 시급하다.
 
일부 소수만이 독점하는 정보는 기득권을 보호한다. 이는 대중을 대상화하고 관심에서 멀어지면 오류도 바로 잡을 수 없다. 국가정보포털의 잘못된 정보가 그대로 사용되는 것은 대중의 무관심으로 조장된 결과가 아닐까.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본 칼럼은 칼럼니스트 개인의 견해임을 밝힙니다.>
등록일 : 2018-06-04 09:38   |  수정일 : 2018-06-04 09:36
  1. 프린트하기 
  2. 기사목록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칼럼니스트 사진

이상근 재단법인 문화유산회복재단 이사장

대한불교조계종중앙신도회 사무총장
사단법인 날마다좋은날 상임이사
조선왕실의궤환수위 실행위원장
서울시문화재찾기시민위원 등 역임

(현)문화재환수국제연대 상임대표
(현)명원문화재단 이사
(현)재단법인 문화유산회복재단 이사장

독자 리뷰는 로그인 하신 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맨위로

하단메뉴

개인정보 취급방침독자센터취재제보광고문의조선뉴스프레스인스타그램페이스북트위터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