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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흔의 재(嶺) 너머 이야기

'평점테러' 당한 <인천상륙작전>이 예매율 1위를 달리는 까닭은?

글 | 이상흔 조선pub 기자
필자의 다른 기사 2016-07-28 0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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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의 한 장면.

개봉 첫날인 어젯밤(27일) 늦게 영화 <인천상륙작전>을 보았다. 밤늦은 시간인데 빈자리가 하나도 없었고 대부분이 20~30대 젊은이들이었다. 하지만 이 영화는 개봉도 하기 전부터 포털 사이트에서 소위 전문가 그룹이라는 사람들로부터 ‘평점테러’(3점)부터 당했다.
 
이들이 올린 영화 감상평은 ‘2016년 판 <똘이장군>’ ‘멸공의 촛불’, ‘겉멋 상륙, 작렬’, ‘리암 니슨 이름 봐서 별 한개 추가’, ‘시대가 뒤로 가니 영화도 역행한다’, ‘반공주의와 영웅주의로 범벅된, 맥아더에게 바치는 헌사’ 등이다. 
 
평점 3점이라는 것은 만들다가 만 영화가 아닌 담에야 전문가 그룹에서 나오기 어려운 평점이지만, 이들은 ‘반공영화’라는 딱지를 붙여 조롱에 가까운 평점을 준 것이다. 이와 반대로 직접 영화를 본 관람객은 9점대에 가까운 높은 평점을 매기고 있다. 관람객의 평을 요약하면 “재미있다”“감동적이다”는 반응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개봉직후 예매율 1위를 차지, 흥행돌풍을 일으킨 <부산행>을 압도했다.
 
필자가 봤을 때 영화는 군더더기가 없었다. 모든 배우가 자기의 역할을 충실하게 표현했고, 특별하게 튀거나 거슬리는 장면이 없었다. 영화 개봉 전부터 화제를 모았던 미국의 유명 배우 리암 니슨의 맥아더 장군 역할은 과하지도 모자라지도 않았다. 영화에서 딱 필요한 만큼만 등장했지만, 그는 이 영화를 이끌어 가는 주요 배역이었다.
 
전투장면을 포함한 영화의 외적인 완성도도 무척 높았다. 사실 이 영화를 만든 이재한 감독은 이미 2010년 <포화 속으로>라는 6·25 전쟁 영화를 내놓은 적이 있다. 6·25 당시 낙동강 방어선 최동쪽에서 벌어진 포항전투에 투입된 71명의 학도병 이야기를 그린 영화였다. 흥행에는 성공하지 못했지만, 근래 우리 영화계에서 거의 처음으로 6·25 세대의 희생에 대한 감사를 그린 영화로 기록될 정도로 모험적인 영화였다.  그만큼 우리 영화계가 좌파코드에 지배당하고 있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포화 속으로>는 당시 아무도 기억하지 않던 군번 없는 학도병 이야기를 다룬 감동적인 영화였지만, 완성도 면에서 아쉬운 점이 많았다. 특히 당시 군사적 상황이나 전투장면의 고증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보는 내내 뭔가 목에 걸린듯한 느낌을 받았고, 마지막의 감동을 이끌어 내기 위한 과도한 상황설정과 전투장면이 오히려 역효과를 일으켰다.
 
이재한 감독의 이번 <인천상륙작전>은 과연 같은 감독이 만들었나 싶을 정도로, 전투장면이 실감 났고 카메라 기술도 현란했다. 대규모 상륙작전을 표현한 그래픽도 조금도 어색하지 않았다. 1000만 관객을 동원한 <명량해전>의 어설픈 그래픽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완성도가 높았다.
 
영화를 본 필자는 오랜만에 제대로 된 한국판 전쟁영화의 공식을 만난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 이는 필자가 1998년에 나온 <라이언 일병 구하기>에서 받았던 그런 느낌과 비슷했다. 성조기와 애국심으로 대변되는 미국 전쟁영화의 익숙한 공식을 드디어 우리 영화에서 발견한 것이다. 
 
그동안 6·25 전쟁이나 남북문제를 다룬 영화가 몇 편 있었지만, 감독들은 전쟁을 일으킨 이념 문제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외면을 하면서, ‘우리는 하나다’라는 부분에서는 병적일 정도로 집착해 왔다. 전쟁영화에서 나라를 지켜준 세대에 대한 존경심과 고마움을 찾는 것은 그야말로 사치에 가까웠다. 오히려 애국심을 별 가치없는 일로 치부하거나, 소위 반미(反美)·반전(反戰) 코드가 영화계 전반을 지배해 왔다.
 
실례로 영화 <태극기 휘날리며>에서는 국군을 거의 학살자 수준으로 그려 놓았다. 심지어 이 영화는 “이 전쟁 누가 이기면 어때” “사상이 형제끼리 총질할 만큼 중요해”라는 병사들의 대사를 통해 김일성 공산집단으로부터 자유를 지킨 전쟁을 졸지에 누가 이겨도 상관없는 무의미한 내전(內戰)처럼 그려 놓았다. 이 영화를 본 한 소년병 출신 참전자는 당시 필자와 인터뷰에서 “참전 당사자들이 엄연하게 살아 있는데도 6·25를 이렇게 호도해도 되는가”하며 분노했다.
 
이 때문에 필자는 우리나라 감독들이 조국을 지킨 할아버지의 이야기를 감동적으로 그리면 ‘꼰대 감독’ 혹은 ‘수구 꼴통’ 소리를 듣고, 그 반대로 표현하면 ‘진보 지식인’으로 포장되는 그들만의 문화 속에 살거나, 아니면 영화에서 반전(反戰)을 강조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강박관념에 시달리는 것이 아닌지 궁금해 질 때가 많았다.
 
하지만 전쟁영화의 안방을 점령해오던 좌파코드가 더 이상 주류가 될 수 없다는 것은 <연평해전>에서 이미 입증되었다. 
 
<인천상륙작전>에서는 중요한 장면마다 태극기도 보이고, 우리가 무엇을 위해 무엇 때문에 싸웠는지 명확하게 그리고 있다. 특히 전투에 참전한 군인들이 보인 순수한 애국심을 잘 표현했는데 이는 결코 과장이 아니다. 실제로 당시 어린 나이에 수많은 젊은들이 조국을 지키겠다는 애국심에 불타 총을 들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반공영화’라는 딱지가 붙었다면 이 영화가 차지한 현대판 훈장이라고 할 만하다.
 
<연평해전>에 이어 <인천상륙작전>까지 흥행에 성공하면 앞으로 전쟁영화 뿐 아니라 우리 영화계 전반에서 주요한 변화가 일어날 것이란 예감이 든다. 자녀들과 같이 보면 좋을 영화다.
 
[이상흔 기자]
<본 칼럼은 칼럼니스트 개인의 견해임을 밝힙니다.>
등록일 : 2016-07-28 08:50   |  수정일 : 2016-09-09 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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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찬일  ( 2016-07-28 )  답글보이기 찬성 : 182 반대 : 5
저는 오늘도 북한 체제에 대해 매우 비판적인 30대 친구 몇 명을 만나서 우리나라의 미래에 대해 이야기하고 왔습니다. 북한 동포의 해방을 위해 매일 기도합니다. 인천상륙작전 보러 가야지... 토론토에 체류중인 40대 천주교 신자 드림

김영구  ( 2016-07-28 )  답글보이기 찬성 : 167 반대 : 3
평론가들 돈받아먹은게 아닐까? 아니면 평론 수준이 국민을 못따라 가는것인가?
정재훈  ( 2016-07-28 )  답글보이기 찬성 : 140 반대 : 2
이상흔 기자님 귀한 리뷰 감사합니다. 평점 3점이라니? 이게 악의성이 없다는 가능하답니까? 분명 아닐 겁니다. 이념으로 보지 말자고 대다수 국민은 생각하는데 저들이 또 심기를 건드린 겁니다. 역설적으로 인천상륙작전이 전문가가 7점 정도의 애매한 점수를 줬다면 이같은 반응이 아니였을지 모릅니다. 풍선효과라고나 할까. 저들이 뇌관을 건드린 겁니다. 전 700만 이상의 대박을 예상합니다.
김정근  ( 2016-07-28 )  답글보이기 찬성 : 111 반대 : 3
문화계의 좌파 무리들이 맥아드라면 무조건 지들의 입장에서 불편한 인물이라 생각 하니 영화 평도 예술의 장르라 보지 않고 이념문제로 몰아 붙여서 반공딱지 씌운것이다 그동안 영화에서 민족이라는 과잉 감정 불어 넣어서 북의 실체를 왜곡 하는 전위대 역할한것은 부인 할수 없었다 그런 반감으로 다른 각도 영화을 보고 싶은 욕구가 작용한것이다 자유민주 체제 세우기 위해 숨저간 수많은 사람들을 이영화를 통해서 얻는것 있다면 감동 아닌가
kyw717  ( 2016-07-28 )  답글보이기 찬성 : 111 반대 : 2
평점 테러한 유명 인사들의 이름을 좀 공개 하면 좋겠네요
김상덕  ( 2016-07-28 )  답글보이기 찬성 : 110 반대 : 2
저는 어제 일착으로 부산행을 보려다가 인천상륙작전을 보았습니다. 두 세군데에서 눈물이 맺히더군요. 잘 만든 영화였는데 저녁에 뉴스보니 신파조라고 떠들어 어느 좌파평론가가 또 평가했구나... 하고 생각했습니다. 신파조 아닙니다. 꼭 보세요
조동철  ( 2016-07-28 )  답글보이기 찬성 : 100 반대 : 1
이나라의 소위 문화평론가라는 자들의 대부분이(사실은 너무나 낡아서 이데올로기라고 할 수도 없는) 특정 이데올로기로 채색된 색안경을 끼고 모든 것을 보니 제대로 된 평론이 나올 수가 없지... 예술작품을 감성으로 느껴야지 이데올로기의 잣대로 재어서야 대중들의 느낌과 괴리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김찬호  ( 2016-07-28 )  답글보이기 찬성 : 117 반대 : 1
작금에 소위 문화평론가라는 자들의 병페는 좌파진보라야 지식인?양 으시대는 아주 저급한 수준의 못대먹은 자들이라는 겁니다 듣고 싶은것만 듣고 보고싶은것만 보는 아주 이적질로 이골이난 대한민국의 젊은이들을 영혼을 황페하게 하는 기생충들과 다를바없는 이나라에 태어나서는 안될인간들인 것입니다
한유  ( 2016-07-28 )  답글보이기 찬성 : 124 반대 : 1
원래 영화나 연예계 종사자들의 지적 수준은 낮은 편이다. 그런 컴플렉스를 달고 묻지마 좌파심리에 동조하게 되는것이다. 왜냐면 그들은 따지지도 않고 검증하려고 서로 노력도 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자신이 좌파계열이라고 생각하며 사회에 반기를 드는것이다. 그런데 좌파나 진보나 이런게 어떤 정신인지도 이해못한다. 그냥 사회에 욕하고 삐딱하면 되는거다. ㅎㅎ 참 쉽다
DeaHongKim  ( 2016-07-28 )  답글보이기 찬성 : 88 반대 : 2
정말 잘 만든 영화다. 전투작전 수행 전에 얼마나 치열한 첩보전이 벌어지는가도 잘 그려냈고 각 배우들의 연기력도 뛰어났다. 처음부터 끝까지 긴장감이 떨어지지 않는다. 한미동맹의 가치를 되새길 수 있는 훌륭한 영화이기도 하다. 게다가 영화는 좌파들이 싫어할 요소들은 죄다 모아놓았다. 그건 직접 보시면 알 것이고... 좌파코드에 굴복하지 않겠다는 이재한 감독의 각오가 전해져 오는 듯 하다. 금년 개봉한 국내영화들 중에서는 단연 최고라 할 수 있다. 직접 보면 아신다니깐요?
      답글보이기  유욱상  ( 2016-07-29 )  찬성 : 45 반대 : 3
그냥 아무 생각 없이 무조건 친북좌파에 동조하는 지역도 있습니다. 한국전쟁때도 북한 편에서 싸웠던 지역이니 왜 그러는지 이해는 가죠. 이 영화에 평점테러를 한 세력도 99% 그 지역 사람들이겠죠.
김지환  ( 2016-07-29 )  답글보이기 찬성 : 14 반대 : 69






우리나라는 무조건 국뽕영화 만들면 대박친다고 했다 이 영화도 이런 범주에 들어가는것 아닌가?

박남규  ( 2016-07-29 )  답글보이기 찬성 : 66 반대 : 2
이 영화는 진실을 밝힌 영화입니다. 인천상륙작전이 없었다면 오늘날의 대한민국은 있을 수 없습니다. 특히 청소년들이 많이 봐야 할 영화 같습니다. 인천상륙작전을 위해 수고하다 산화하신 모든 분들의 명복을 빕니다.
김준하  ( 2016-07-29 )  답글보이기 찬성 : 66 반대 : 5
평점3점 매긴 평론가들 진심 김정은 사주 받은 좌파가 아닌가 심히 의심스럽다..
영화 군더더기 없이 정말 잘만들었다.
진검승부꾼  ( 2016-07-30 )  답글보이기 찬성 : 37 반대 : 2
지들 사고에 빠져 평론이랍시고 관객들에게 쓸데없는 선입관념심지 말고
관객 평점 결과 보고, 왜 관객이 좋아하고 싫어했을지 해설만 해라.
나도 애들데리고 보러 갈라고, 나도 인반인인데 내느낌으로 느껴보고 누가 맞는지 볼라고
행자부  ( 2016-07-30 )  답글보이기 찬성 : 41 반대 : 3
영화평론가 라는 직업에 대해서 앞으로 신임하는
일은 절대로 없을것 같습니다.

나라를 지키며 희생했던 수 많은 영웅들이 있었기에
지금 우리가 있는건데 소위 영화 평론가 라는 인간들
평점테러와 비웃음에 가까운 평론을 보면서 쓰레기
집단 이란걸 알게 된 계기 였던것 같습니다
김효태  ( 2016-07-31 )  답글보이기 찬성 : 30 반대 : 1
종북좌파 영화평론가들의 지령에 의한 왜곡 평론.
이 배경에 나는 왜 명계남, 문성근 이창동 류들의 그림자들이 보이는지.
김성  ( 2016-08-01 )  답글보이기 찬성 : 29 반대 : 9
영화평론가중에 김대중 노무현 추종자가 확실히 많아 극과 극으로 평가하는 이유입니다. 영화계와 문화계에 김대중 노무현 추종 좌익이 많음은 사실 아닙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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