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기사목록 
  2. 글자 작게 하기글자 크게 하기

달리는 의사 이동윤의 백세시대 백세건강

여름운동 중 중간 급수는 자동차 엔진의 냉각수

주자들은 대부분 운동 중 자신이 흘린 땀보다 더 적게 마시는 경향이 있으며, 체중의 7~10%가 탈수 되어 운동을 멈추게 되었을 때도 직접적인 건강의 위험은 없지만, 탈수 상태가 15~20%로 아주 심해지면 심각한 조직 및 기관 손상, 특이 콩팥기능부전의 위험이 높아진다.

글 | 이동윤 이동윤외과의원장
필자의 다른 기사 2019-05-17 09:25

우리 몸 안의 수분량은 근육과 지방의 비율에 따라 달라지는데, 체내수분함량은 신생아 75%, 소아 65%, 성인남자 60%, 성인여성 55%이다. 성인남성의 인체 구성성분은 수분 60%, 지방 15%, 무기질 7%, 단백질 18%이다. 

어떤 원인으로 체내수분이 상실되어 혈관내액, 간질액, 세포내액 등의 감소가 일어난 상태를 탈수라고 한다. 임상적으로는 단지 수분만의 부족에 의한 수분결핍성 탈수증과 특히 나트륨 같은 전해질 부족에 의한 전해질결핍성 탈수증으로 나뉜다. 

수분 섭취 부족과 운동, 고열이나 일사병, 심한 설사나 구토 등에 의한 체액 상실이 주요 원인이다. 평소 갈증을 느끼는 수분 부족에 의한  탈수 상태가 대부분이지만, 이뇨제 복용, 식사섭취 부족, 설사나 구토, 신장 장애에 의한 잠재적 전해질 부족에 의한 탈수가 생기기도 한다.

특히 스스로 물을 마실 수 없는 영유아나 배설에 신경 쓰는 주위 사람들에 대한 미안함 때문에 절식이나 절수하는 고령자는 만성적으로 수분 결핍 상태가 되기 쉽다. 고도의 탈수증에서는 발열과 경련이 일어나며, 심하면 혼수상태가 될 수도 있다.

탈수 상태가 되면 항상성 유지를 위한 시상하부의 삼투압수용기가 반응하여 뇌하수체후엽에서 항이뇨호르몬이 분비되어 수분의 재흡수를 촉진한다. 탈수의 주요 증상은 소변량 감소, 피부나 점막의 건조, 불안 상태에서 의식 저하, 중증이면 혈압 저하, 혼수, 충격 상태가 된다.

사막의 조난자나 표류자도 대부분 탈수증으로 사망한다. 증세는 갈증과 발열, 혀와 피부의 건조, 오줌량 감소, 쇠약 등을 보이다가 불면, 불안, 환각 등의 정신증세와 전신경련 등의 신경증세가 나타난다. 

운동으로 땀을 많이 흘리면 탈수가 진행되는데, 장시간의 운동 동안에 발생하는 어떤 형태의 건강 문제에 대해서도 탈수가 중요한 원인이라 생각하며, 운동의 종류나 지속시간과 상관없이 운동하는 동안 발생하는 피로도 탈수와 동의어라 생각하는 경우도 많다.

운동하는 동안 탈수가 해소되지 않으면 더위 환경에서 나타나는 점진적인 탈수는 조기 피로와 관련이 있다. 물을 제대로 마시지 않으면 체중의 7~10% 정도 탈수가 진행되면 보편적으로 바로 서 있을 때 혈압 유지가 어려우며, 피로감 때문에 운동을 중단하게 된다. 

이 때도 몇 분간 누워쉬면서 물을 마시면 금방 다시 일어나 걸을 수 있다. 이렇게 탈수가 진행되더라도 땀 분비율이나 소변 배설량은 감소되지 않지만, 직장 온도나 심박수는 탈수 수준에 비례하여 상승한다. 탈수가 1% 증가할 때마다 체온은 0.2~0.3도 상승한다.

주자들은 대부분 운동 중 자신이 흘린 땀보다 더 적게 마시는 경향이 있으며, 체중의 7~10%가 탈수 되어 운동을 멈추게 되었을 때도 직접적인 건강의 위험은 없지만, 탈수 상태가 15~20%로 아주 심해지면 심각한 조직 및 기관 손상, 특이 콩팥기능부전의 위험이 높아진다.

<본 칼럼은 칼럼니스트 개인의 견해임을 밝힙니다.>
칼럼니스트 사진

이동윤 이동윤외과의원장

이동윤외과의원장

전 한국달리는 의사들 회장
Lee Dong Yoon, President of the Korean Practicing Surgeon's Association

등록일 : 2019-05-17 09:25   |  수정일 : 2019-05-17 09:25
  1. 프린트하기 
  2. 기사목록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SNS 로그인
  • 페이스북 로그인
  • 카톡 로그인
  • 조선미디어 통합회원 로그인
  • pub 로그인
댓글을 입력해주세요.
이경석 기자의 영월 한 달 살기
슬기로운 지방생활 영월편 퀴즈 이벤트
마음챙김 명상 클래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