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기사목록 
  2. 글자 작게 하기글자 크게 하기

이상근의 잃어버린 문화재를 찾아서

뮌헨오대륙박물관에서 만난 한국의 문화유산

유럽에서 가장 많은 한국문화재 보유국가 독일
23곳에 1만여점 이상 있어
박물관에 공동조사, 특별전시 등 제안 성사

글 | 이상근 재단법인 문화유산회복재단 이사장
필자의 다른 기사 2019-04-10 09:48

독일 남부 대표 도시 뮌헨(Munich), 인구 140만여 명이 살고 있지만 가을에 열리는 옥토버페스트(Oktoberfest) 축제에만 600만 명이 찾는 명소이다. 이곳의 중심지에 고딕 양식의 뮌헨오대륙박물관(Five Continents Museum, Munich)이 있다. 문화유산회복재단 조사단은 2018년 10월, 이곳을 방문하면서 특별한 우의를 나눴다.
 
본문이미지
뮌헨박물관에 있는 한국의 불상들. 사진=문화유산회복재단.

여정의 시작은 이렇다. 독일 남부 상트 오틸리엔 수도원에는 1920년대 금강산 등지를 방문했던 노르베이트 베버 신부가 수집한 ‘조선의 유물’이 1천여 점에 달했다. 그 중에는 당시 조선 사회를 볼 수 있는 무성 영상 필름도 있다. 이를 조사하고 정리한 김 베이커 영자 교수는 수도원 내에 한국 갤러리를 개관하는 데 산파 역할을 했다. 수도원박물관은 겸재정선 화첩과 조선군 갑옷을 한국에 돌려주었는데 김 교수의 역할이 컸다.
 
김 교수는 레겐스부르크대학에서 한국학을 강의하면서 독일에 있는 한국기원문화재의 조사와 연구에도 매진하였다. 독일에는 베를린, 함부르크 등 여러 도시에 약 1만점의 한국문화재가 있다. 이를 조사하여 알리는 역할을 재독동포 김 교수가 해왔다. 훼손될 위기에 처한 고지도를 살리기 위해 후원금을 모아 복원하기도 하였다.
 
이런 활동 소식은 국내에도 알려졌고, 자연스럽게 문화유산회복재단 독일지부장으로 참여하면서 알려지지 않은 한국문화재 조사에 함께하게 되었다.  
 
본문이미지
박물관 수장고에서 한국 유물 조사하는 모습. 사진=문화유산회복재단.

당신 나라의 유물을 보러 온 한국인은 처음입니다
 
조사단을 맞이한 뮌헨 오대륙박물관 부관장 우타 베르리히 박사(Dr.Uta Werlich)는 반갑게 일행을 맞이하였다. 그녀는 직접 차를 대접하며 취임 초기라 아직 아시아 컬렉션 중 한국 문화재에 대해 충분히 알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그러면서 앞으로 함께 소장 유물을 조사하고 특별 전시를 열어 한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알리고 싶다고 하였다. 아시아 갤러리 연구자인 릭 히스펠드 박사가 수장고로 안내해 줄 것이며 다녀와서 다시 얘기하자고 하였다.
 
유쾌한 성품을 지닌 릭 히스펠드 박사는 우리를 수장고로 안내하며 “한국 사람의 수장고 방문은 처음이다. 이렇게 찾아주니 본인의 연구가 좋은 평가를 받는 것 같다”고 좋아하였다.
 
수장고에는 오대륙에서 수집한 각각의 유물들이 즐비하였다. 그 중에 한국유물만 모아 놓아 비교적 열람하기 편했다. 유물 중에는 신라불상으로 보이는 여래입상 등 불교관련 유물과 민화, 서화, 지게 등 민속 유물들이 눈에 띄었다.
 
본문이미지
박물관 인사들과 한국 조사단. 사진=문화유산회복재단.

일제강점기 약탈당한 한국문화유산회복위해 국제협력 요청 등
 
아시아연구자 릭 히스펠드 박사는 “중국이나 인도 등 아시아 유물 가운데 한국의 유물은 그 가치가 덜 평가받고 있다. 이유는 유물의 가치에 관한 조사나 연구가 부족해서다. 현재 100여 점이 소장되어 있지만 내력조사 등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조사단은 박물관에 유물조사와 특별전시 의향서를 전달하고, 일제강점기 약탈당한 한국의 주요문화재의 반환을 위해 남북공조, 국제사회의 협력에도 함께하여 줄 것을 요청하였다.
 
또한 조사연구에 우선적으로 필요한 컴퓨터의 지원을 약속하였고, 2019년 3월 박물관 측에 전달하였다.
 
<본 칼럼은 칼럼니스트 개인의 견해임을 밝힙니다.>
칼럼니스트 사진

이상근 재단법인 문화유산회복재단 이사장

대한불교조계종중앙신도회 사무총장
사단법인 날마다좋은날 상임이사
조선왕실의궤환수위 실행위원장
서울시문화재찾기시민위원 등 역임

(현)문화재환수국제연대 상임대표
(현)명원문화재단 이사
(현)재단법인 문화유산회복재단 이사장

등록일 : 2019-04-10 09:48   |  수정일 : 2019-04-10 09:48
  1. 프린트하기 
  2. 기사목록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SNS 로그인
  • 페이스북 로그인
  • 카톡 로그인
  • 조선미디어 통합회원 로그인
  • pub 로그인
댓글을 입력해주세요.
이경석 기자의 영월 한 달 살기
슬기로운 지방생활 영월편 퀴즈 이벤트
마음챙김 명상 클래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