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기사목록 
  2. 글자 작게 하기글자 크게 하기

무더위 식혀주는 냉면 맛집 best

글 | pub 편집팀
필자의 다른 기사 2019-07-08 17:25

매운맛, 짠맛, 단맛처럼 강렬하고 선명한 맛보다 무색무취가 더 강하게 다가올 때가 있다. 요즘 냉면 마니아들이 즐겨 찾는 평양냉면이 딱 그렇다. <톱클래스> 7월호는 슴슴한 육수 맛의 미묘한 차이를 즐기는 사람들을 위해 ‘냉면 맛집’을 추천했다.

오랜 시간을 들여 나름의 공력을 갖추고 누구의 입맛에나 맞을 법한 오묘한 맛의 차이. 젊은 냉면 마니아들은 냉면의 정공법에 열광하고 있다. 비록 남들이 그 진가를 알지 못해도 나만이 구별할 수 있는 매력에 빠져드는 것과 같다.

아무리 기다리는 줄이 지치게 할지라도, 제대로 된 냉면 한 그릇이면 무더위를 식혀주는 건 물론, 잃었던 입맛까지 되살릴 수 있다.

냉면 덕후 맘대로 고른 맛집 관련 기사는 <톱클래스> 7월호 또는 홈페이지(topclass.chosun.com)에서 더 자세히 만나볼 수 있다.



우래옥
70년 전통, ‘평냉로드’의 최고봉
서울 중구 창경궁로 62-29 / 02-2265-0151


언제 가도 사람이 많은 평양냉면 전문점으로, 불고기와 평양냉면이 주메뉴다. 평양냉면 하면 누구나 떠올리게 되는 유명 음식점이다. 70년 된 음식점으로 상징성을 지닌 장소이기도 하다. 특허청이 얼마 전 발표한 바로는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식당 상표가 바로 ‘우래옥’이다. 그래서 흔히 ‘평냉로드’, 즉 평양냉면길(로드)이라고 부르는 우래옥·필동면옥·을밀대·을지면옥·봉피양 등 유명 평양냉면 전문점 중 한 곳을 고르려고 고민하다 우래옥을 꼽게 됐다. 물론 평냉로드의 냉면은 맛이 각각 다르다. 필동면옥의 육수가 조금 더 튀는 맛이라면 우래옥에서는 고소할 정도로 묵직한 소고기 육향이 느껴지는 육수 맛을 볼 수 있다. 지금은 100% 메밀순면을 쓰지 않는다는데, 메밀 함유량이 높아서 다소 거칠게 느껴진다.



반룡산
새콤 매콤 쫄깃 함흥냉면의 정점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78길 26 / 02-3446-8966


평양냉면의 인기에 가려져 2인자처럼 자리 잡은 것이 함흥냉면이지만 함흥냉면의 깊은 맛도 평양냉면 못지않다. 반룡산은 함흥냉면뿐 아니라 함흥 지역 음식을 전문으로 하는 곳이다. 함흥만의 국밥인 ‘가릿국밥’이 인기 메뉴 중 하나인데 함흥냉면과 함께 맛봐도 좋다. 보통 함흥냉면 하면 회냉면을 떠올리기 마련이다. 서울 중구 오장동에 나란히 붙어 있는 오장동 흥남집, 원조함흥냉면 같은 유명 음식점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것도 회냉면일 것이다. 반룡산의 회냉면은 새콤 매콤한 양념 맛이 진한 육수와 곁들여져 중독적이다. 그러나 기왕 함흥냉면집에 왔으니 육수냉면, 즉 물냉면을 맛봐야 할 터. 함흥냉면의 육수는 고기육수에 동치미육수를 섞어 내는데 깊고 시원한 맛이 오묘하다. 메밀을 주로 쓰는 평양냉면과 달리 고구마전분을 써서 면발이 쫄깃하다.



동무밥상
옥류관 출신 셰프의 신생 맛집
서울 마포구 양화진길 10 / 02-322-6632


평양의 대표 음식점 ‘옥류관’ 출신의 요리사가 운영하는 이북 음식 전문점이다. 2015년 문을 열자마자 이북 음식을 궁금해하던 사람들을 끌어들이며 인기를 얻었다. 젊은 층에서 이북 음식이 힙하게 느껴지다 보니 동무밥상에도 젊은 손님들이 많다. 흔히 평양냉면 하나씩 시켜놓고 만두며 순대 같은 이북 음식을 곁들여 먹는다. 이곳의 평양냉면 육수는 옥류관의 꿩고기 육수와 매우 흡사하다. 꿩고기를 구하기 어렵다 보니 소고기, 닭고기 등으로 맛을 재현했다는 설명이다. 평양냉면의 슴슴한 맛을 생각했다면 다소 자극적으로 느껴질 수도 있는데, 실제로 평양에서 평양냉면을 먹어본 사람들은 이 맛이 진짜 평양냉면에 가깝다고 한다. 면도 메밀보다는 밀의 비중이 더 크다. 툭툭 끊어지는 면의 식감은 이북의 것과 똑같다고 한다.
등록일 : 2019-07-08 17:25   |  수정일 : 2019-07-08 18:34
  1. 프린트하기 
  2. 기사목록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SNS 로그인
  • 페이스북 로그인
  • 카톡 로그인
  • 조선미디어 통합회원 로그인
  • pub 로그인
댓글을 입력해주세요.

마음챙김 명상 클래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