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메뉴

뉴스 & 이슈
  1.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기사목록 
  2. 글자 작게 하기글자 크게 하기

여름철, 숙면을 도와줄 침실 환경은?

좋은 신발은 우리를 좋은 곳으로 데려다준다는 말이 있다. 잠자리도 마찬가지다.
열대야로 잠 못 드는 여름밤, 양질의 숙면을 도와줄 침실 환경 만들기.

사진 삼플러스디자인(www.3plusdesign.co.kr), 에넥스(www.enex.co.kr), 웅진(www.woongjin.com), 이노메싸(www.innometsa.com), 이브자리(www.evezary.co.kr), 이케아(www.ikea.com), 카멜레온디자인(www.chameleon-design.co.kr), 카민디자인(www.carmine-design.com), 한샘(www.mall.hanssem.com)

글 | 박미현 기자   글 | (도움말) 한진규 서울스페셜수면의원 원장

인견 자카드 소재의 침구. 인견은 펄프를 원료로 한 친환경 소재로 살에 닿는 느낌이 시원해 여름철 쾌적한 잠자리를 만들어주는 대표 소재다. 땀 흡수력이 뛰어나고 정전기도 잘 일어나지 않아 몸에 들러붙지 않고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퀸 사이즈 41만원. 이브자리.

박성빈 이브자리 수면환경연구소 책임연구원이 일러주는
숙면을 위한 여름 침구 선택법
 
여름철에는 기온과 습도가 상승하고 이로 인해 몸에서 땀 배출이 활발해진다. 여름 침구는 땀 흡수력이 좋고 열을 잘 발산시켜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해주는 소재를 사용하는 것이 숙면에 도움이 된다. 몸과 닿는 면적이 가장 많은 등 부분은 흡수성이 높은 소재를 사용해 열이나 수분이 빠져나가기 쉬워야하며, 잦은 세탁에도 변형이 적어야 한다. 이불은 안과 밖의 공기가 잘 순환되는 통기성 좋은 소재를 사용한 것을 선택한다. 피부가 민감하다면 시원한 느낌을 주면서도 감촉이 부드러운 소재를 고른다.

최근에는 청량감을 주는 ‘에코휘바’ 가공을 적용한 여름 침구 소재가 주목받고 있다. ‘에코휘바’는 표면에 천연 자일리톨 성분을 가공해 수면 중 발생하는 열을 흡수하고 시원한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 또 항균·소취 기능이 뛰어나 세균 증식을 억제하고,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어 피부를 보호한다. 나무에서 추출한 ‘모달’ ‘인견’ 등 친환경 소재도 인기다. ‘모달’은 너도밤나무, ‘텐셀’은 유칼립투스 나무를 원료로 제조하는 친환경 섬유로, 부드러우면서도 자극이 적으며 생분해가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최근에는 40수 면모달, 40수 면텐셀, 면모달 샴브레이, 프로모달, 오가닉 면 등 다양한 친환경 소재가 출시되고 있다.

‘알러지 케어’ 기능을 적용했는지도 살펴보자. 쾌적한 잠자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알러지 케어’를 가공한 제품도 늘고 있다. ‘알러지 케어’는 집먼지 진드기가 침구에 접근하거나 서식하지 못하도록 원천적으로 봉쇄한다. 침구에 천연 집먼지 진드기 기피 물질인 ‘시트로렐라’와 ‘피톤치드’를 나노캡슐로 가공 처리해 이불과 마찰할 때마다 항균 기능이 서서히 발휘되는 것이 특징이다. 집먼지 진드기 방지 성능뿐 아니라 방향 및 항균 효과, 소취, 진정 작용의 장점이 있다.
 
본문이미지
60수 100% 모달아사 소재를 사용한 침구. 모달은 너도밤나무를 원료로 한 친환경 소재로 수분 흡수성과 통기성이 뛰어나다. 워싱 가공 처리로 불순물을 제거해 부드러운 촉감을 살렸다. 블루, 핑크 두 가지 컬러가 있다. 퀸 사이즈 34만5천원. 이브자리.

 
여름철에 쓰기 좋은 천연 침구 소재 BEST 5

1 인견_펄프 원료를 추출해 짠 직물. 나무가 원료이기 때문에 찬 성질을 가지고 있다. 더운 여름 인견 침구를 덮으면 몸에 달라붙지 않고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땀 흡수력도 뛰어나고 정전기도 잘 일어나지 않는다. 솜을 조금 넣어 누비면 포근한 느낌이 더해져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자연 섬유라 민감한 피부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2 리플_대나무를 원료로 한 직물로, 물결과 같은 패턴이 나타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 촉감이 시원하고 흡습성(공기 중의 습기를 빨아들이는 성질)이 뛰어나다. 표면의 오톨도톨한 질감이 피부와 접촉면을 줄여 여름철에도 시원하게 사용할 수 있다. 엠보싱 모양이 까슬까슬하면서도 부드러워 피부가 약한 사람에게도 적당하다.

3 면 리플_100% 순면 혹은 면 혼방 섬유를 통풍이 잘되게 가공한 소재. 면섬유가 알칼리성 용액에 의해 팽창하는 특성을 이용해 알칼리성 용액을 바르지 않은 부분과 바른 부분의 차이로 요철이 생기는 것. 감촉이 부드러워 어린이 침구로도 좋다. 시원하고 땀 흡수력이 좋아 여름철 여성복·아동복·속옷 등의 소재로 많이 쓰인다.

4 리넨(아마)_소재 자체가 탄력 있고 강한 데다 열전도성이 좋고 촉감이 차서 여름용 소재로 적당하다. 표준수분율이 9%로 면섬유보다 크고 흡습 및 건조 속도 또한 면섬유보다 빠르다. 열전도성이 섬유 중 가장 커서 시원한 촉감을 갖고 있다. 흡수성이 우수해 정전기가 발생하지 않아 여름철에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다. 리넨은 면과 혼방해 사용하기도 한다. 섬유 유연성은 좋아지고 쾌적성은 유지돼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5 라미_모시의 영어 표현으로, 수작업이 아닌 기계로 짠 모시를 의미한다. 모시나 삼베가 주는 거친 느낌의 문제를 보완해 시원하면서도 부드럽다. 기존 모시보다 얇고 촘촘하게 직조해 튼튼하면서도 감촉은 부드럽다.
 
 
숙면을 위한 빛, 3000K 이하 붉은 조명

서울스페셜수면의원 한진규 원장은 양질의 수면을 위해서는 빛 온도를 잘 맞춰야 한다고 조언한다. 일반적으로 색 온도가 높을수록 집중력이 상승하고 낮을수록 피로도가 감소한다. 휴식 시간이나 수면 시에는 낮은 빛 온도의 조명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숙면을 위한 침실의 빛 온도는 3000K 이하. 잠자리 불을 완전히 소등하거나 낮은 빛 온도인 검붉은 조명이 수면에 도움이 된다. 푸른 계통의 높은 빛 온도는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 분비를 방해하고 잦은 각성을 일으키므로 피해야 한다. 우리 몸은 빛을 통해 활동 시간과 수면 시간을 판단한다. 밤이라도 강한 빛을 쐬고 있으면 우리 몸은 낮이라고 판단해 잠이 오지 않는다. 자려고 준비할 때는 최소 1시간 전부터 밝은 조명을 끄고 스탠드 같은 보조등을 사용한다. TV 전원을 꺼서 숙면을 취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
 
본문이미지
세계적인 디자이너 베르너 팬톤이 디자인한 플라워 팟 램프. 43만원, 이노메싸.

 
요즘 소셜미디어에서 핫한 인테리어 전문 시공업체에서 제안하는
숙면 돕는 침실 연출법 7
 
본문이미지
잠들기 전 잠깐의 독서를 위해 붙박이 오픈 수납장으로 미니 서재를 만든 침실 공간. 삼플러스디자인 시공.
 
본문이미지
컬러를 최대한 빼고 깔끔하고 청결한 느낌을 주는 화이트 톤으로 통일한 침실. 프렌치 스타일 웨인스코팅 벽으로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카멜레온디자인 시공.
 
본문이미지
작은 방 베란다를 확장한 후 그 공간에 맞게 원목 소재로 침대를 짜 맞춰 잠에 집중할 수 있는 아늑한 침실 공간을 꾸몄다. 카민디자인 시공.
 
본문이미지
자잘한 소품은 최대한 빼고, 침실 한쪽 공간에 딱 맞게 짜 맞춘 수납형 원목 침대에 매트리스만 올려놓아 미니멀한 침실 공간을 연출했다. 카멜레온디자인 시공.
 
본문이미지
큰 방을 수납장으로 공간을 나눠 한쪽은 잠을 위한 아늑한 침실, 나머지 한쪽은 서재로 활용했다. 삼플러스디자인 시공.
 
본문이미지
일반적인 퀸 사이즈 침대 대신, 싱글 침대 매트리스 2개를 세로로 길게 배치한 부부 침실. 삼플러스디자인 시공.
 
본문이미지
블랙 톤 바닥과 벽면으로 무게감 있는 침실 공간을 완성했다. 최대한 컬러를 빼고 화이트 침구로 모던함을 강조한 스타일이다. 카민디자인.

“잠에 집중할 수 있는 아늑한 침실을 위해서는 꼭 방이 아닌 다른 공간을 활용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침실 베란다를 확장한 공간에 꼭 맞게 침대 헤드를 짜 넣어 나만의 침실 공간을 꾸미는 것도 요즘 많이 시도하는 시공 사례입니다. 숙면을 위해서는 침실 한쪽 벽면을 다크한 컬러로 선택해 무게감을 주는 것도 좋고, 원목 바닥과 침대를 통일해 내추럴한 느낌을 주는 것도 편안한 잠을 도와주는 팁입니다.”
-김창건(카민디자인 대표)
 
“우리나라 부부 침실은 대부분 안방에 배치돼 있습니다. 그러나 숙면을 위한 침실은 오로지 잠에 집중해야 하므로 그리 큰 공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큰 방에 침실이 있다면 파티션이나 가구 등으로 공간을 쪼개 잠을 위한 공간과 그 외 드레스룸, 서재 등 다른 두 공간으로 활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김진영(삼플러스디자인 대표)
 
“여름 침실의 포인트는 깨끗하고 청량감이 느껴지는 공간입니다. 대표적으로 화이트 컬러를  활용하면 군더더기 없이 깔끔함과 시원함을 두루 갖춘 침실을 연출할 수 있죠. 일반적인 침대 대신 침실 공간에 딱 맞게 짜 맞춘 원목 침대에 매트리스만 놓아 심플함을 강조한 침실을 꾸미는 것도 무더운 여름철 양질의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침실 연출법입니다.”
-현은지(카멜레온디자인 실장)
 
 
숙면을 위한 매트리스 잘 고르는 법

양질의 숙면을 위해서는 매트리스 선택도 중요하다. 토털 인테리어 리빙 브랜드 에넥스는 “매트리스 강도는 너무 딱딱하거나 푹신하지 않은 것이 좋은데 딱딱하면 혈액순환을 방해하거나 척추에 무리를 줄 수 있고, 지나치게 푹신하면 척추를 지지해주지 못해 숙면을 방해한다”고 설명한다. 매트리스에 누웠을 때 허리가 수평으로 유지되고 편안하게 받쳐주는 매트리스를 고르는 것이 현명하다. 매트리스 소재 또한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매트리스는 매일 피부 및 호흡기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인체에 무해한 친환경 소재로 제작한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수면 중 땀을 흘리거나 체온이 변화하기 때문에 습기와 열기 등으로 인한 세균, 박테리아, 진드기 등도 차단할 수 있어야 한다. 습기를 흡수한 뒤 배출할 수 있는 통기성과 흡수성이 좋은 매트리스를 선택해야 한다. 커버 분리와 세탁이 편한지도 체크해보자. 매트리스는 침구류에 비해 세탁이 어렵다. 커버 4면이 모두 지퍼로 된 제품을 선택하면 분리나 세탁이 한결 편리하다.
 
본문이미지

1 스프링 매트리스의 지지력과 폼 매트리스의 안락함 두 가지 장점을 결합한 제품. 상단 메모리폼은 지퍼 분리형 타퍼로 구성해 필요에 따라 분리할 수 있어 편하다. 겉 표면은 가볍고 부드러운 원단을 사용했으며, 보메시로 옆면을 마감해 통기성도 좋다. 에넥스 폼매트리스 브랜드 에스코지(Escozy).
2 한국인의 표준 체형을 바탕으로 머리, 어깨, 허리 등 몸이 닿는 부분마다 경도를 다르게 한 7존 매트리스로 신체 굴곡에 맞춰 몸을 편안하게 받쳐준다. 매트리스 탄성을 좌우하는 필로톱은 약 10㎝로 두껍게 만들어 포근한 느낌을 강조했다. 한샘.
3 수만 가닥 실로 최적의 편안함을 구현하는 3D 입체 스트링 기술을 적용한 매트리스. 내부 공기층은 외부 공기와 완벽히 차단돼 내부 오염과 세균 증식 등 위생 문제를 원천적으로 막아준다. 렌털 제품. 웅진.
 
 
열대야에서도 꿀잠 자는 베개는?

토털 인테리어 리빙 브랜드 에넥스는 수면 습관에 따라 베개 선택법도 달라야 한다고 조언한다. 바로 누워 자는 사람의 경우 2~5㎝ 높이가 좋으며, 옆으로 누워 자는 사람은 8~10㎝가 편안하다. 베개가 너무 높으면 근육이 긴장되며 신경이 눌릴 수 있으므로 베개를 구매할 때는 직접 누워 베보는 것이 좋다. 적절한 강도도 중요하다. 누웠을 때 목을 얼마나 편안하게 받쳐주는지 살펴본다. 너무 푹신하면 머리와 목이 파묻혀 숙면을 취하기 어렵고, 딱딱해도 목이나 머리에 무리를 주고 혈액순환을 방해할 수 있다. 베개는 얼굴과 피부에 직접적으로 닿는 만큼 인체에 무해한 소재여야 한다. 특히 여름철에는 땀을 많이 흘릴 수 있으므로 바람이 잘 통하는지, 습기를 잘 배출하는지 등을 꼼꼼히 살펴본다.
 
본문이미지

1 성인 남성의 어깨에 맞춰 개발한 좌우 대칭 독립형 모듈 구조 베개. 머리부터 목, 어깨까지 빈틈없이 지지하여 바른 수면 자세를 유지하게 한다. 에넥스.
2 메모리폼 위에 한 겹 더한 젤 덕분에 일반 메모리폼보다 더 오랫동안 시원하게 사용할 수 있다. 메모리폼 충전재가 머리와 목을 따라 내 몸에 맞는 베개 모양을 만들며, 머리와 목을 편안하게 지지한다. 이케아.
등록일 : 2018-07-06 10:09
  1. 프린트하기 
  2. 기사목록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 리뷰는 로그인 하신 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맨위로

하단메뉴

개인정보 취급방침독자센터취재제보광고문의조선뉴스프레스인스타그램페이스북트위터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