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메뉴

뉴스 & 이슈 | 안보
  1.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기사목록 
  2. 글자 작게 하기글자 크게 하기

미국 공군, 모든 폭탄의 아버지 GBU-57, MOP 공개...북핵시설 폭격용인 듯

글 | 우태영 조선뉴스프레스 인터넷뉴스부장
필자의 다른 기사

지난 주 아프가니스탄의 IS 지하기지에 재래식 폭탄 가운데 가장 크다는 모든 폭탄의 어머니 MOAB(mother of all bombs)’를 투하했던 미국 공군은 16일 그보다 더 큰 GBU-57을 공개했다.
 
GBU-57은 위성으로 유도되는 30,000 파운드 짜리 폭탄으로 미군 무기고에서 핵무기를 제외한 폭탄 가운데 가장 크다. 아프가니스탄에 투하되었던 MOAB22,000 파운드였다. 이 폭탄은 지표면을 관통해 들어가 지하에서 폭발하기 때문에 MOP(Massive Ordnance Penetrator)로 불린다. 미 공군에서는 이 폭탄이 MOAB보다도 크게 때문에 모든 폭탄의 아버지(the father of all bombs)’라고 불리기도 한다. 미국 공군이 북한 핵 위기가 최고조로 높아진 시점에서 이 폭탄을 공개한 것은 주요 군사시설이나 핵시설을 지하에 건설해 놓은 북한군에 과시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폭탄은 미 본토의 미주리주 놉 노스터에 위치한 화이트맨 공군기지에 배치된 B-2 스텔스 전폭기에 두 발씩 탑재된다. 이 폭탄은 특별히 설계된 크레인으로 탑재된다.
 
아프가니스탄에 투하됐던 MOABGBU-43/B. 이는 목표물 상공에서 폭발하며 그 충격파로 인해 지상 및 지하에 있는 목표물을 파괴한다. 반면에 이번에 공개된 3만 파운드 짜리 MOP는 지하로 파고 들어가 폭발한다. 미국의 군사전문가들은 MOP가 지하 2백 피트까지 뚫고 들어가 5,300파운드의 화약을 터뜨린다고 주장하고 있다.
 
최근 이 폭탄 투하실험을 했던 조종사는 미국 언론 캔사스시티 스타와의 인터뷰에서 “3만 파운드 짜리 MOP를 투하하면 그 순간 기체가 1백 파트 가량 상승한다고 말했다.
 
이 폭탄은 철근 콘크리트로 이루어진 지하벙커를 관통할 용도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매우 날렵한 모습. 20.5피트 길이에 지름은 31.5인치. 이 폭탄의 위력에 대해 연구자들은 지하에서 폭발하므로 강력한 지진파를 만들어내고 지하벙커를 파괴하거나 상당한 피해를 입힐 수 있다고 말한다.
 
분석가들은 MOP가 이란이나 북한의 지하에 건설된 핵시설을 공격할 때 사용될 것으로 보고 있다. B-2 스텔스 폭격기로 투하되는 것도 대공방어망이 강력한 지역에 위치한 군사시설을 공격하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지난 주 아프가니스탄에서는 공군 수송기 MC-130MOAB을 투하했다.
 
 
등록일 : 2017-04-17 11:22   |  수정일 : 2017-04-17 11:32
  1. 프린트하기 
  2. 기사목록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건
독자 리뷰는 로그인 하신 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을기  ( 2017-04-18 )  답글보이기 찬성 : 1 반대 : 0
말만 하지 말고 빨리 끝냅시다.
김광진  ( 2017-04-18 )  답글보이기 찬성 : 2 반대 : 0
FOAB 는 MOAB 의 네배의 위력을 보유한 러시아가 개발한 폭탄입니다. MOP 은 Bunker Buster 라 불리죠.
맨위로

하단메뉴

개인정보 취급방침독자센터취재제보광고문의조선뉴스프레스인스타그램페이스북트위터카카오톡